웹진(아이사랑)

[웹진 아이사랑 제64호] 어린이집 운영의 달인되기

title.png
자주 묻는 입소대기신청
  • box_girl
  • 안녕하세요,
    한국사회보장정보원 고객상담센터 김가영 팀장입니다.

    지난 63호에 이어 문의가 많은 신학기 입소대기 관련 ‘자주 묻는 입소대기신청,
    꼼꼼체크 2탄’을 준비했습니다.
    어린이집 운영자님들과 보호자님들께 유용한 정보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20XX.110109
매년 11월 1일 오전 9시

신학기 입소대기 관리기능은 매년 11월 1일 09시에 입소대기관리시스템인 어린이집과 임신육아종합포털, 모바일아이사랑을 통해 개통됩니다
(단, 해당일이 토요일·공휴일인 경우 그 다음 주의 월요일로 함).

신학기 입소대기에 대한 문의는 어린이집별로 신학기모집요강 일정을 정해서 운영·적용되기 때문에 입소대기신청을 한 사실만으로는 신학기 일정을 알 수 없으므로 보호자의 경우 임신육아종합포털, 모바일아이사랑을 통해서 입소대기신청을 한 후에 실제 신학기입소를 원하는 어린이집으로 문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신학기 입소대기 순번은 어린이집에서도 신학기 입소대기 관리기능이 오픈한 기간에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신학기 입소대기 순번은 다음해 보육나이 기준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2022년 신학기 보육나이 기준
출생년도 보육나이
2016년 만5세
2018년 만3세
2020년 만1세
출생년도 보육나이
2017년 만4세
2019년 만2세
2021년 만0세
출생년도 보육나이
2016년 만5세
2017년 만4세
2018년 만3세
2019년 만2세
2020년 만1세
2021년 만0세

1개소 어린이집에서 신학기 입소대기 순번에 따라 신학기 입소확정을 하게 되면 타 어린이집에는 중복으로 신학기 입소확정이 불가하지만 신학기가 아닌 상시 입소를 위한 입소확정과 입소대기신청 등은 가능합니다.

입소대기신청 전 알아두기!
온라인 신청 부모 또는 보호자가 임신육아종합포털(www.childcare.go,kr), 모바일아이사랑에 접속하여 신청
 

※ 외국인 아동의 경우 임신육아종합포털에서 입소대기 신청불가, 입소를 희망하는 어린이집 또는 어린이집의 관할 지자체(시군구청)로 입소대기 신청을 요청해야 함.

방문 신청
(어린이집)
보호자가 어린이집을 방문하여 입소신청(서식 작성필요)
입소대기 신청절차
STEP1. 아동등록
어린이집에 입소할 자녀를 등록합니다.
(임신육아종합포털, 모바일아이사랑에서도
아동등록이 가능하다)
STEP2. 어린이집 검색
어린이집을 검색하고 신청할
어린이집을 선택합니다.
STEP3. 신청
입소대기 신청을 합니다.
STEP4. 입소대상자확정
어린이집에서는 입소우선순위에 따른 대기 순서를
확인하여 입소대상자를 확정합니다.
STEP5. 입소우선순위증빙자료제출
어린이집 원장은 자동연계되는 순위항목을 제외하고 부모로부터 순위증빙자료 등 입소관련 서류일체를 받아 반드시 확인해주세요.
STEP6. 아동입소처리
어린이집원장은 입소대기 순서에 따라
아동을 입소처리 합니다.
입소대기 신청절차
입소는 해당 어린이집과의 입소상담을 통해 확정됩니다.
  • 어린이집에서 등원결정을 위해 보호자에게 공휴일 제외 3일 이상 연락했음에도 불구하고 연락이 불가능한 경우 입소가 취소될 수 있습니다.
  • 입소확정 후 보호자는 7일 이내에 등원결정을 하셔야 하며, 특별한 사유 없이 등원결정을 지연할 경우 차순위 대기자가 입소확정 될 수 있습니다.
  • 보육정책관련 문의는 보건복지부 콜센터(129)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입소축하 및 연장관련 알림
[축입소] ○○○아동의 ○○어린이집 입소를 축하합니다.
타 입소대기 신청 건은 7일 내 연장신청하지 않으면 자동 삭제되오니, 필요시 연장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어린이집 입소완료가 되면 어린이집 발신번호로 보호자에게 자동 (문자, 카카오톡, 모바일보육알림현황)으로 발송이 됩니다.
  • 다른 어린이집의 입소대기를 유지하고자 하는 (포털)회원은 입소대기연장을 하셔야 하고 입소완료 후 7일 이내 입소대기연장을 하지 않으실 경우 연장의사가 없다고 여기고 입소대기중인 건이 자동 삭제됩니다.
  • 입소대기 건이란? 입소대기신청, 입소확정 및 증빙, 신학기 확정 및 증빙상태를 포함합니다.
입소대기 연장하기 방법
  • 임신육아종합포털 ▶어린이집 ▶입소대기 ▶입소대기신청현황 ▶연장을 원하는 모든 어린이집을 선택해서 연장하기 가능합니다.
  • 모바일아이사랑 ▶신청 및 결제 ▶입소대기신청현황 ▶입소대기 신청한 어린이집을 선택 ▶연장하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 7일 경과로 입소대기신청건이 삭제(취소)된 내역은 삭제(취소)후 3개월 까지만 복구가 가능합니다.

입소대기복구(입소대기삭제, 입소대기취소) 방법
  • 임신육아종합포털 ▶어린이집 ▶입소대기 ▶입소대기복구 ▶복구가능 어린이집을 선택해서 복구 가능합니다.
  • 모바일아이사랑 ▶신청및결제 ▶입소대기신청현황 ▶입소대기복구 ▶복구가능 어린이집을 선택해서 복구 가능합니다.
자주 묻는 입소대기 관련 Q&A
보호자 q&A
Q1. (보호자) 입소대기신청 중인 어린이집의 “입소희망예정월”을 수정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입소대기 ▶입소대기신청현황 ▶아동선택 ▶대기현황 ▶어린이집명 클릭 시 입소희망예정월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입소희망예정월 1개월 전부터 어린이집 상시입소 가능한 상태(상시입소순번)가 되며, 입소희망예정월 자체가 입소대기순번에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만약 입소희망예정월이 지난 경우라도 꼭 수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Q2. (보호자) 입소대기신청 상태인 어린이집의 입소대기순번이 아예 보이지 않거나, 순번이 보이더라도 계속 변경됩니다. 왜 그런 걸까요?
A.

입소희망예정월 1개월 전부터 어린이집에 상시입소 가능한 상태가 되면 상시입소순번 역시 입소희망예정월 1개월 전부터 부여되어 보이게 됩니다. 또한 입소대기순번은 고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해당 어린이집에 높은 점수의 아동이 입소대기 신청을 하게 되는 경우 입소대기순번은 실시간으로 반영이 되므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명 클릭 후 보이는 화면의 입소대기순번은 동일연령 전체 아동들 중 몇 번째인지 보여주는 전체대기자순번으로 입소희망예정월과 무관합니다.

Q3. (보호자) 아이사랑포털에서 보이는 우리 아이의 보육나이가 또래 아동들의 보육나이와 다릅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과거에 상(하)위연령반편성 신청 이력이 있어서 보육나이를 수정받았던 경우 같은 출생년도의 또래 아동들과 보육나이가 상이하게 보입니다. 다시 본 연령반으로 입소대기를 원하는 경우 입소대기 어린이집 관할 시군구청으로 보육나이 수정을 요청하시면 됩니다.

※ 보육나이는 출생연도에 따라 부여되며, 보호자나 어린이집에서 수정불가합니다. 입소대기 보육나이 변경 시 신청 중인 다른 입소대기 건에 대해 보육나이가 모두 동일하게 변경됨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Q4. (보호자) 신학기 입소확정을 하려고 하는데 증빙서류를 제출하라고 하는데 맞나요?
A.

통상적으로 입소확정 후 보호자는 증빙서류를 입소일 전 7일(휴일 포함) 이내에 제출 하여 입소순위에 대한 증빙을 해야 합니다. 그런데 신학기 입소의 경우 입소확정시 어린이집에서 추가로 증빙서류를 제출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어린이집 q&A
Q. (어린이집) 신학기입소확정을 하려고 하는데, 일부 아동이 신학기입소대기자 명단에서 조회되지 않습니다. 왜 그런가요?
A.

입소대기 ▶입소대기아동현황조회 메뉴에서 조회되지 않는 아동명을 정확히 검색해서 [입소희망예정월]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학기 입소확정이 가능한 아동의 [입소희망예정월]은 과거월부터 2022년 3월까지인 아동들입니다. 해당 아동의 입소예정월이 2022년 4월부터 더 미래월이라면, 아동의 보호자가 [입소희망예정월]을 변경 후 신학기입소확정이 가능합니다.([입소희망예정월]은 보호자가 수정이 가능합니다) 아동의 [입소희망예정월]은 입소대기 신청한 보호자가 임신육아종합포털 혹은 모바일아이사랑에서 수정이 가능합니다.

  • 포털 : 어린이집 ▶입소대기 ▶입소대기신청현황 ▶수정하려는 입소대기건 선택하여 내용수정
  • 모바일 : 신청및결제현황 ▶입소대기신청현황 ▶수정하려는 입소대기 건 선택하여 내용수정
글·김가영 팀장(한국사회보장정보원 고객지원부)

편집·웹진아이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