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진 아이사랑 제50호] 보육이슈&리포트 - 놀이를 통한 학습의 의미와 어린이집에의 적용
놀이는 아동이 자발적이고 즐겁게 교육활동에 참여하게 합니다. 또한 오랜 시간 집중 할 수 있는 동기를 제공합니다. 이런 이유에서 놀이는 효율적인 학습 방법으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놀이를 통한 학습은 다른 활동을 통한 학습과는 어떤 차이가 있을 까요? 이번 호에서는 놀이를 통한 학습의 의미를 다루고 이를 어린이집에 적용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려 합니다.
고대 철학자인 플라톤(Platon)은 『국가론』에서 “유아들의 교육은 강제로 할 것이 아닌 놀이를 통해서 하게끔 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에밀』을 통해 자연주의 교육철학을 강조한 루소(Rousseau)는 놀이를 “아동의 흥미에 따라 이루어지는 자연적인 활동”이라 하였습니다. 경험 중심 교육을 강조하는 듀이(Dewey)는 『경험과 교육』에서 놀이를 “어떤 결과를 위해 무의식적으로 수행되는 활동”이라 하였습니다.
놀이는 학습하는 여러 방법 중의 하나로, 특히 생애 초기의 신체적·정서적·인지적 발달이 폭발적으로 이루어지는 영·유아기에 적합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즉, 학습이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하였을 때, 발달 정도에 따라 적합한 방법이 적용되어야 하는데 영·유아에게 가장 자연스러운 방법이 놀이라는 것입니다.
현대에 들어 놀이를 통한 학습은 인지 발달 이론의 발전에 따라 그 중요성이 높아져 왔습니다. 참고로 인간의 인지 발달 이론가는 피아제(Piaget), 비고스키(Vigotsky) 등이 있으며, 인간과 주변 환경의 상호작용이나 사회적 상호작용에 따라 인지 발달이 이루어진다는 이론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인지 발달 이론에서 놀이는 아동이 세상을 이해하고 습득한 기술을 확고히 하는 등의 역할을 하며, 이에 따라 지적 발달과 언어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놀이를 통한 학습은 유아의 교육과정에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2015년 2월 발표한 3~5세 통합 누리과정의 총론은, 교육과정의 편성 원칙으로 “유아의 발달 특성 및 경험을 고려하여 놀이를 중심으로 편성한다”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누리과정 이외에도, 최근에는 초등교육에도 놀이교육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인성 발달이나 창의력 증진을 목적으로 놀이를 통한 범교과 교육이나 교과 외 시간에 놀이 시간을 편성하는 등의 활동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놀이는 움직이기(move), 말하기(talk), 그리기(draw), 만지기(touch), 만들기(build) 등의 활동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활동은 탐색 놀이, 조작 놀이, 운동 놀이, 쌓기 놀이, 언어 놀이, 미술 놀이, 역할 놀이 등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된 놀이가 적절하게 제시되고 반복 될 때, 영·유아의 균형 있는 발달이 다음과 같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에서 놀이를 통한 학습이 이루어기 위해서는, 학습 환경, 학습 시간 편성, 프로그램 구안 등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참고문헌>
❚ 유아교육에서 놀이와 학습과의 역동성, 『어린이미디어연구』 / 곽정인‧강민정(2009)
❚ 만1세 영아반에서 놀이중심 배변학습의 교육적 의미 탐색, 『어린이미디어연구』 / 주은자‧이대균(2013)
❚ 놀이통합교육이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영향, 『대전광역시교육청 지정 정책연구학교 운영계획서』 / 대전목동초등학교(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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