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진(아이사랑)
웹진(아이사랑) TOP
사회보장정보원
2018년 겨울 제53호

[웹진 아이사랑 제50호] 보육이슈&리포트 - 놀이를 통한 학습의 의미와 어린이집에의 적용

교육이슈&리포트

놀이를 통한 학습의 의미와 어린이집에의 적용

글. 정현주 (사회보장정보원 부연구위원)

놀이는 아동이 자발적이고 즐겁게 교육활동에 참여하게 합니다. 또한 오랜 시간 집중 할 수 있는 동기를 제공합니다. 이런 이유에서 놀이는 효율적인 학습 방법으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놀이를 통한 학습은 다른 활동을 통한 학습과는 어떤 차이가 있을 까요? 이번 호에서는 놀이를 통한 학습의 의미를 다루고 이를 어린이집에 적용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려 합니다.

 

❚ 영·유아에 적합한 학습 방법으로서의 놀이

고대 철학자인 플라톤(Platon)은 『국가론』에서 “유아들의 교육은 강제로 할 것이 아닌 놀이를 통해서 하게끔 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에밀』을 통해 자연주의 교육철학을 강조한 루소(Rousseau)는 놀이를 “아동의 흥미에 따라 이루어지는 자연적인 활동”이라 하였습니다. 경험 중심 교육을 강조하는 듀이(Dewey)는 『경험과 교육』에서 놀이를 “어떤 결과를 위해 무의식적으로 수행되는 활동”이라 하였습니다.

놀이는 학습하는 여러 방법 중의 하나로, 특히 생애 초기의 신체적·정서적·인지적 발달이 폭발적으로 이루어지는 영·유아기에 적합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즉, 학습이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하였을 때, 발달 정도에 따라 적합한 방법이 적용되어야 하는데 영·유아에게 가장 자연스러운 방법이 놀이라는 것입니다.

현대에 들어 놀이를 통한 학습은 인지 발달 이론의 발전에 따라 그 중요성이 높아져 왔습니다. 참고로 인간의 인지 발달 이론가는 피아제(Piaget), 비고스키(Vigotsky) 등이 있으며, 인간과 주변 환경의 상호작용이나 사회적 상호작용에 따라 인지 발달이 이루어진다는 이론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인지 발달 이론에서 놀이는 아동이 세상을 이해하고 습득한 기술을 확고히 하는 등의 역할을 하며, 이에 따라 지적 발달과 언어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놀이를 통한 학습은 유아의 교육과정에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2015년 2월 발표한 3~5세 통합 누리과정의 총론은, 교육과정의 편성 원칙으로 “유아의 발달 특성 및 경험을 고려하여 놀이를 중심으로 편성한다”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누리과정 이외에도, 최근에는 초등교육에도 놀이교육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인성 발달이나 창의력 증진을 목적으로 놀이를 통한 범교과 교육이나 교과 외 시간에 놀이 시간을 편성하는 등의 활동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 놀이는 영·유아의 발달을 촉진

놀이는 움직이기(move), 말하기(talk), 그리기(draw), 만지기(touch), 만들기(build) 등의 활동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활동은 탐색 놀이, 조작 놀이, 운동 놀이, 쌓기 놀이, 언어 놀이, 미술 놀이, 역할 놀이 등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된 놀이가 적절하게 제시되고 반복 될 때, 영·유아의 균형 있는 발달이 다음과 같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첫째, 놀이를 통해 신체 발달이 이루어집니다.
근육을 움직여 신체 성장이 촉진되고 던지기, 달리기 등 여러 운동을 경험하며 체력을 기르고 감각 능력이 발달하게 됩니다.

둘째, 놀이를 통해 사회성이 발달합니다.
부모와의 놀이를 통해 애착이 형성되기도 하고, 또래 둘 이상이 모여 함께 놀이를 하면서 협동이나 규칙을 지키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셋째,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인지 발달이 이루어집니다.
공간, 시간 등의 개념을 학습하고 놀이를 통한 새로운 경험이나 탐색, 실험 등을 통해 문제해결능력이 발달하게 됩니다.

넷째, 놀이를 통해 언어 발달이 이루어집니다.
또래와의 놀이에서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듣고 또 자신의 의견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의사소통 방법을 배울 뿐만 아니라 다양한 어휘를 습득하게 됩니다.

다섯째, 놀이를 통해 정서 발달이 이루어집니다.
놀이는 부정적 정서를 정화시키기도 하고 새로운 경험을 통해 성취감, 자율성, 인내심 등을 기를 수 있게 합니다. 또한 또래와의 놀이를 통해 감정을 통제하고, 갈등을 극복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 놀이를 통한 학습을 어린이집에 적용하는 방법

어린이집에서 놀이를 통한 학습이 이루어기 위해서는, 학습 환경, 학습 시간 편성, 프로그램 구안 등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먼저, 놀이를 통한 학습을 위한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환경 조성은 시간, 공간 등의 물리적인 환경뿐만 아니라 구성원들의 공감 등의 사회적 환경 조성을 포함합니다. 어린이집의 교사와 학부모 등 구성원들이 놀이를 통한 학습의 중요성에 대해 충분히 공감하고 합의를 이루어야 합니다. 또한 어린이집의 실내·외 물리적 환경을 분석하고 얼마만큼의 시간을 배분할 수 있는지를 분석하여야 주어진 환경에 맞는 놀이 활동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둘째, 교육과정의 편성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놀이 활동을 일과 시간 중에 할 것인지, 휴식시간이나 체험활동 등의 기타 활동 시간 중에 할 것인지를 정해야 합니다. 또한 놀이 활동의 운영 시수, 1년 중 필요한 차시의 추출, 일일 시간 등도 결정되어야 체계적인 놀이 활동이 가능해 질 것입니다.

셋째, 놀이 활동을 위한 프로그램 즉, 교수-학습 모형을 구안해야 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놀이 활동의 주제, 놀이를 통한 학습의 영역, 교수활동 및 학습 활동의 구성 등이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넷째, 어린이집에서의 놀이 활동을 포함한 학습 설계가 이루어졌다면, 이후 놀이 활동의 다양화, 특성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놀이 활동을 주도하는 교사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연수나 교육이 한 예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놀이 프로그램 사례 공유, 참고 자료의 공유 등이 이루어지면 어린이집은 더욱 풍성하고 다채로운 놀이 활동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하면 어린이집이 갖고 있는 물리적·인적 자원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문헌>

유아교육에서 놀이와 학습과의 역동성, 『어린이미디어연구』 / 곽정인‧강민정(2009)
만1세 영아반에서 놀이중심 배변학습의 교육적 의미 탐색, 『어린이미디어연구』 / 주은자‧이대균(2013)
놀이통합교육이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영향, 『대전광역시교육청 지정 정책연구학교 운영계획서』 / 대전목동초등학교(2014)

 

정현주

정현주

사회보장정보원 부연구위원

웹진 정기구독 신청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네이버포스트
페이스북
사회보장정보 브리프
사회보장정보원 소식
웹진 정기구독 신청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네이버포스트
페이스북
사회보장정보 브리프사회보장정보원 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