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 Aug.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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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들愛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라는 주제로 사진과 편지 공모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공모에는 편지가 유독 많았습니다. 특히 어린이집 선생님들에 대한 따뜻한 응원과 위로의 사연들이 많았습니다. 좋은 사연들이 많았지만 당선 편 수가 정해져 있어 아쉬움이 큽니다. 채택되지 못한 분들께 아쉬운 마음을 전합니다.
웹진 “아이사랑” - 우리들 愛 공모전 당선을 축하드리며 작품들을 소개합니다.

사진공모 최우수작

최우수작 : 사랑애(愛) 감사합니다

장미선 (서울 성아어린이집)

사진공모 우수작

우수작 : 따뜻한 우리선생님 품, 감사합니다

윤수혜 (강원도 하이원태백어린이집)

사진공모 우수작

우수작 : 선생님이 제일 좋아요

심은정 (서울 명화어린이집)

사진공모 우수작

우수작 : 친구야, 고마워!

김창우 (경기 광명 샛별어린이집)

편지공모 최우수작

장애(障碍)란 이름으로 나에게 다가온 장애(長愛)

임미숙 (서울 꿈마루어린이집)

처음 너를 만났을 때의 느낌은 두려움과 무서움이었단다.
눈물부터 났던 나의 첫 모습이 생각나는구나. 이렇게 보석 같은 너 인줄 모르고 말이야. ‘나 같은 사람이 어떻게 이 아이를 돌볼 수 있을까? 무엇을 가르쳐? 아니 도와줄 수는 있는 것일까?’ 라는 생각에 선생님은 겁이 났고 눈물이 먼저 나왔단다. 이토록 아팠던 아이를, 그러나 이렇게 밝고 명랑한 아이를, 그리고 고집불통인 너를 어떻게 만날까? 매일같이 걱정을 했던 선생님이었어.

하지만, 사랑하는 너를 만난 후에 그런 걱정이 아무 쓸데없는 걱정임을 알았단다. 처음에는 엄마를 찾던 네가 서서히 선생님을 따르며 내 말에 귀를 기울이고 반에서의 생활도 적응해 가는 널 보면서 많이 감사할 수 있었단다. 어린이집을 마치고 집으로 가면 엄마에게 ‘선생님이 좋아~’라고 표현을 하였다고 처음 들었을 때 선생님은 정말정말 기분이 좋았단다. 선생님의 마음을 조그만 네가 알아줬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거든. 5살 반에서 4살 꼬꼬마가, 시력도 좋지 못한 네가 선생님의 마음을 알아주었다는 생각에 참 감사했단다.

엄마의 마음이 이랬을까? 하는 마음이 들지만 선생님은 엄마의 마음을 다 따라가지는 못할 거야. 그래도 너의 한 걸음 한 걸음을 보면서 노심초사하며 보던 순간들, 혹여 넘어지지는 않을까? 부딪히지는 않을까? 하였지만 정말 씩씩하게 다니던 너의 모습에 매 순간이 감격이었단다.
어린이집에 와서 한 달이 지나도록 화장실 한 번 안 가던 네가 선생님을 신뢰하며 화장실에 가고 그 무서워하던 물 내리기도 성공한 날을 기억하니? 지금은 혼자서도 잘하는 널 볼 때마다 지난 일들이 매일 매일 스쳐지나간단다. 언제 이렇게 컸을까? 하며 선생님 얼굴에는 미소가 번진단다.^^

선생님만 찾던 네가 친구들을 찾고 여전히 시력은 약하지만 무엇이든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네가 참 좋아. 이런 선생님의 마음을 너는 알까? 선생님도 세상을 살면서 장애를 가진 많은 사람들을 만나보았는데 너는 그 중에서도 정말 특별한 것 같아. 명랑한 너의 모습과 자신감 있는 너의 표정, 그리고 사랑스런 애교는 선생님에게 커다란 활력소가 된단다. 나에게 특별함으로 다가온 너는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내 가슴 속으로 들어왔어. 귀가 후에 너를 생각하면 웃음이 절로 난단다.
고집을 부릴 때에는 선생님 마음도 속상하고 ‘어떻게 지도를 해야 할까?’ 막막해질 때도 있고, 울면서 땡깡을 부릴 때에도 ‘휴우….’하면서 한숨이 지어질 때도 있는데 선생님한테 와서 배시시 웃으면 휘리릭~ 날아가고 어느새 선생님은 널 안고 있구나. 참 신기하지? 너는 나에게 그런 존재란다.

성경에 보면 사랑이 없으면 아무것도 아니고, 아무리 훌륭한 노래라도 사랑이 없으면 울리는 꽹과리일 수밖에 없다는 말씀이 있단다. 선생님이 완벽하게 사랑을 하고 있지는 못하지만 ‘너’라는 존재를 만나서 장애를 가진 아이들에게 의무나 교육적인 기술이 아닌 사랑을 주어야 함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어. 선생님은 너를 보면서 사랑을 배워가고 있는 것 같아.

네가 했던 말 중에 선생님이 잊지 못하는 말이 있는데 그건 바로 낮잠 시간에 선생님한테 꼭 안겨서 “내가 선생님 더 많이 사랑해”라고 했던 말이야. 너의 귀에 대고 속삭였던 사랑해~ 라는 말이 더 크게 돌아오는 순간 ‘이게 뭘까’라는 생각을 했지만 선생님은 널 더 꼭 안을 수밖에 없었어. 눈물이 핑~ 돌았거든.

영양사 선생님네가 세상을 살면서 따스했던 기억, 사랑을 기억한다고 할 때 너의 이 시절을 떠올릴 수 있었으면 좋겠다. 사랑하는 너를 선생님도 오래 오래 기억할거거든. 하지만 기억하지 못하더라도 마음 한켠에 따스함으로 남아있기를….
앞으로도 건강하고 우리 더 많이 길게 길게 사랑하면서 지내자.
선생님이 많이많이 사랑해!!! 박. 지. 민.

2015년 4월 봄비 오는 날 임미숙 선생님이

수줍은 많은 경력 2년차 어린이집 교사로 ‘생존기’를 보내고 있지만 나의 일상 이야기를 통해 묵묵히 일하고 계신 전국의 어린이집 교사들에게 따뜻한 응원이 될 수 있길 바라며 우리 부산검찰어린이집에서 있었던 아름다운 일 하나를 적어보고자 한다.

자유놀이시간 <네임카드>를 들고 와 앉는 이야기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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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작 :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말

안혜림 (부산 부산검찰어린이집)

‘꽃은 참 예쁘다. 풀꽃도 예쁘다. 이 꽃 저 꽃… 저 꽃 이 꽃… 예쁘지 않은 꽃은 없다.’ 시로 만든 동요 ‘예쁘지 않은 꽃은 없다’의 가사입니다.

보육교사가 되고 처음 이 동요를 초등학교에 진학할 7세반 친구들에게 가르쳐주며 지금까지도 제 마음의 좌우명으로 삼고 있는 가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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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작 : 오늘도 슬기반 꽃이 피었습니다…

박서희 (서울 동대문구)

나는 36살 현재 7년째 일을 하고 있는 보육교사이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유아교육과를 졸업한 후 유치원교사로 7년 근무 후 지금은 보육교사로 7년째 근무를 하고 있다. 유치원 교사를 하다가 보육교사의 길로 접어들게 된 시기는 2006년 결혼이라는 인생의 전환점과 함께 직업적인 부분에도 새로운 전환점이 생기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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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작 : 나는 엄마가 아니다 선생님이다

김미은 (서울 중랑구)

다음호(Vol.36) 공모 안내

 

이번 공모의 주제는 “여름아 부탁해!”입니다. 아이들에게 여름은 신나는 계절입니다. 물놀이도 할 수 있고 맛있는 수박도 맘껏 먹을 수 있으니까요. 바다로, 산으로 소풍 가기에도 좋은 계절이지요. 가족과 함께, 친구들과 함께 한 신나는 여름 사진을 보내주세요.

 

편지의 경우 주제와 상관없이 가슴 속에 담아둔 사랑의 마음, 미안했던 마음들을 담으면 됩니다. 선생님들의 보육 현장에서 느낀 점들을 보내주셔도 좋습니다. 편지글 공모에 참여하실 때에도 작품명, 제출자 성명, 주소, 연락처를 꼭 기재해 주세요. 최우수작은 ‘우리들愛’에 수록되며 소정의 상품을 드립니다. 많은 참여 바랍니다.

  • · 다음 주제
    • 사진 : ‘여름아 부탁해!’
    • 편지 : 보육현장에서 느낀 점, 부모가 자녀에게 쓰는 편지, 어린이집 교사가 유아에게 쓰는 편지 등
  • · 공모기간 : ~ 2015년 6월 11일(목)
  • · 응모방법 : E-mail 접수
    • 메일 제목을 [아이사랑웹진 사진응모] 또는 [아이사랑웹진 편지글응모]로 설정하신 후 작품을 파일첨부하시고 작품명, 제출자 성명, 주소, 연락처를 기재하여 byeri68@naver.com으로 보내주세요.
  • · 제출방법
    • 사진 : 규격 (1024×768 이상, 300만 화소 이상, jpg파일) 1인 1점
    • 편지 : A4 1매 이내 (글자 크기 10포인트 기준)
  • · 수상작 발표 : Vol.36 웹진 게시 - 2015년 7월 1일(수) 발간 예정
  • · 시상내역
    • 분야 구분 편수 시상내역
      사진 최우수작 1편 웹진 표지 사진 및 상품권 지급
      우수작 3편 웹진 수록 및 상품권 지급
      편지 최우수작 1편 웹진 수록 및 상품권 지급
      우수작 3편 웹진 수록 및 상품권 지급
    • * 당첨된 원고 및 사진은 한국보건복지정보개발원에 귀속되며 웹진 및 책자 제작에 이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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