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진(아이사랑)

[웹진 아이사랑 제58호] 우리 어린이집을 소개합니다

우리 어린이집을 소개합니다.
보내고 싶은, 일하고 싶은, 가고 싶은 어린이집
- 시립원님어린이집 -
2011년 경기도 김포시에 산업단지가 조성되면서 내·외국인 근로자 및 다문화 가정이 많이 유입되었습니다.
당시 영유아들을 둔 부모님과 지역사회에서는 안심하고 자녀들을 맡길 수 있는 어린이집이 필요했고
모두의 기대와 관심 속에 시립원님어린이집이 설립되었습니다.
시립원님어린이집은 총 32인 시설의 국공립어린이집으로
만1세반 2반, 만2세반 2반, 만3·4세 혼합반 1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원의 운영철학은 ‘놀이’입니다.
어린이집에서 안전하고 건강하게 지내기 바라는 부모의 마음, 아이들에게 최고의 보육을 실천하고 싶은 선생님의 마음,
좋은 관계를 형성하며 작은 사회를 경험할 아이들을 생각하는 뿌리에 바로 ‘놀이’가 있습니다.
여러 시행착오와 교직원들의 수고가 모여 마침내 2018년도에는 ‘우수 열린어린이집’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또한, 김포시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실시하는 우수프로그램 공모전에서도 우수상과 장려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매년 원님가족 전체가 ‘아나바다’ 시장놀이를 하는데요. 아끼고 나누고 다시 쓰는 습관을 배우고 익힙니다.
수익금은 불치병 영유아들의 병원비를 위해 김포시 복지재단에 기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가 바꿔놓은 일상,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일 찾기!
늘 만나오던 봄이 유난히 더딘 2020년, 어린이집 휴원이라는 사상 초유의 사건이 벌어졌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의 확산으로 영유아의 안전 및 확산방지를 위해 임시 휴원이 되었지만
부득이하게 보육을 해야 하는 영유아 가정이 큰일이었습니다. 다시 생각만 해도 아찔합니다.
교직원들은 전원 출근하여 보육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면서
한편으로는 등원하는 아이들과 가정돌봄을 하는 영유아들의 입장을 고려해야했습니다.
다들 공감하실 겁니다. 휴원 조치에 강제성이 없기 때문에 누구나 올 수 있다는 점이 선생님들로는 가장 큰 부담이었습니다.
또한, 영유아들이 어떤 환경에 노출되어 있는지 알 수 없어 감염에 대한 우려가 교사들의 책임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염려되었습니다.
더군다나 휴원이 연장되면서 장기간 고립되어 생활하는 영유아들을 어떻게 지원해야 할까? 에 대한 고민이 깊어졌습니다.
아침마다 늘어나는 감염병 확진자의 숫자! 전 세계 어디에도 치료제가 없는 공황 상황으로 지쳐가던 어느 날,
우리원은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일 그것이 무엇인지 찾기 시작했습니다.
「코로나19 함께 이겨내기 공모전」에 참여하기
어쩌다 만든 매뉴얼이 일등공신!
사회보장정보원( 한국사회보장정보원) 웹진아이사랑에서 주관하는 코로나19 함께 이겨내기 동영상 공모전 안내 공고가 있기 전,
우리원은 이미 자체적으로 코로나19에 대응하는 ‘어린이집 운영 매뉴얼’을 제작해두었습니다.
위기 상황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일이 바로 ‘지침’을 만드는 일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만들어진 원님어린이집 대응 지침 중에서 감염예방을 위한 교사들의 행동수칙과 어린이들이
지켜야 하는 생활수칙을 중심으로 ‘어린이집의 하루일과’를 고스란히 영상으로 담기로 했습니다.
이름하여 시립원님어린이집의 《코로나극복프로젝트 코로나행동백신》 3분 동영상!
코로나극복프로젝트 코로나행동백신
  • 시립원님어린이집
  • 등·하원시 매뉴얼
  • 격리공간
  • 세균맨 연극 놀이
  • 사회적·생활 속 거리 유지
  • 가정돌봄 놀이지원
가장 기본적인 사항이라 자칫 소홀할 수 있는 ‘30초 동안 손 씻기’, ‘마스크 착용’, ‘2m 거리두기’ 등을 우리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재구성하였습니다.
이렇게 탄생한 손씻기 송, 세균맨, 풍선모자 등은 교사들의 행동수칙과 영유아들의 생활수칙들이야말로 감염병을 이기는 백신임을 강조하는 하나의 장치였습니다.
역할분담으로 ‘부담은 줄이고↓’,
시너지는 높여요↑
역할분담
김은숙 원장 감독 겸 아이디어 제공
이송현 주임교사 동영상 기획 및 총괄
정지영 교사 동영상 제작 전 자료 조사, 동영상 촬영 등
이은실 교사 연기, 현수막제작, 소품준비 등
최선미 교사 동영상 편집, 글씨 폰트 구성 등
황지혜 교사 BGM 선정 및 편집(노래개사, 솔로 및 코러스) 등
양영미 교사 세균맨 역할 참여, 노래부르기 등
유튜브 「어린이집i사랑 채널」
‘좋아요’ 투표수 총 1,720표 획득!
촬영 과정은 보람되고 즐거웠습니다. 공모전 주제가 국민 모두의 관심사였기 때문에
우리의 실천이 공공의 이익을 위해 뜻 깊게 사용되길 바라는 마음 때문이었습니다.
5월 1일, 1차 심사에서 합격되었다는 연락을 받았을 때 그동안 각자의 자리에서 애써준 선생님들의 노고에 감사했습니다.
이번 공모전은 주최 측의 심사뿐만 아니라 동영상을 보는 국민 여러분의 ‘좋아요’ 득표수로 순위가 결정되는 만큼 지인 찬스가 필수였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힘이 되었던 것은 지역 어린이집 원장님들의 긍정적인 평가였습니다.
‘코로나극복프로젝트’는 내용이 쉬우면서도 중요한 실천 포인트가 있어 이 동영상만으로도 어린이집 생활 수칙이 쉽게 이해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먼저 영상을 보신 원장님들이 안전교육 자료로 활용하기에 좋다며 각 어린이집 부모님들께 자연스럽게 홍보를 해주기도 하였습니다.
우리는 유튜브 플랫폼이나 동영상 보기가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 손쉬운 참여 방법을 고민했고
그런 사소한 체크 사항들이 많은 조회수와 득표수로 이어졌습니다.
보육교직원 여러분들이 자랑스럽습니다!
코로나19 이전의 일상으로 되돌아갈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익숙한 것을 버리고 새롭고 낯선 환경에서
고군분투하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렇다고 위축되거나 좌절만 하고 있지 않아야겠습니다.
우리는 코로나19나 어떤 상황도 함께 이겨낼 수 있습니다. 그러니 서로에게 힘이 되어주는 말을 아끼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아이들 곁을 꿋꿋하게 지켜주는
보육교직원 여러분들이 자랑스럽습니다.」
「가정과 일터에서 중심을 잡아주시는
부모님들이 자랑스럽습니다.」
글·김은숙/이송현 (시립원님어린이집 원장 / 주임교사) 편집 · 웹진아이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