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진(아이사랑)

[웹진 아이사랑 제58호] 육아 즐거워요

육아 즐거워요

어린이집 휴원이 지속되면서 가정 돌봄에 몸살을 앓는 부모님이 많아졌습니다. 아이와 보내는 시간에 대한 부담이 우울감과 무기력증을 호소하게 했고 이와 같은 ‘코로나블루’(Corona Blue)가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기 시작했습니다.

지난 봄, 웹진아이사랑은 위기의 가정을 돕고 코로나블루를 극복하고자 전국 영유아를 둔 부모님을 대상으로 「사회보장정보원(한국사회보장정보원)과 함께 코로나19 함께 이겨내기 공모전」을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호 <육아즐거워요>에서는 ‘방구석육아꿀팁’ 부문에서 입상한 작품 중 실제 가정에서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기발한 육아놀이꿀팁을 준비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유익하고 건강한 시간 보내시기 바랍니다.

코인티슈를 활용한
「애벌레 미술놀이」
재료 준비부터 아이 스스로 할 수 있어요!
방구석 육아꿀팁 [최우수상] 수상작신천효성어린이집(안예슬 님)
<준비물>수성싸인펜, 코인티슈, 약통안의 물, 풀
풀로 코인티슈 사이를 붙여주세요. 마음에 드는 색으로 자유롭게 색칠해주세요. 알록달록 색칠한 애벌레티슈에 물을 뿌려보아요. 물을 흡수하며 점점 커지는 애벌레를 만날 수 있어요. 애벌레를 만든 뒤 티슈를 펼쳐보면 다양한 모양의 예쁜 티슈들을 볼 수 있어요!
그리기 놀이 & 인형극 놀이
재료 준비부터 아이 스스로 할 수 있어요!
방구석 육아꿀팁 [우수상] 수상작시립은빛어린이집(최지훈님)
<준비물>종이, 색연필, 가위
가장 많이 접했던 사물을 찾아서 그리기 시작해요 그림을 보고서 모방할 수 있도록 같이 그려줍니다 아주 쉬운 패턴으로 같이 그려요 사물을 진하게 그리며 손에 힘을 길러요(사물에 대한 개념형성에 도움을 줍니다.) 색칠을 하며 형태에 대한 사실적인 표현에 관심을 둡니다 가위를 사용하여 오려준 뒤 눈, 코, 입을 만들어줍니다 과일 친구들 인형완성(과일에 이름을 써주며 한글공부도 할 수 있어요!) 인형에 막대기를 붙여주세요 재활용 박스를 이용하여 무대를 만들어서 <br/>인형극을 해보세요!
집에서 노는 미술놀이
방구석 육아꿀팁 [우수상] 수상작스머프어린이집(배하영님)
<준비물>캔버스 작은 사이즈 1개, 지퍼백 1개, 아기용 물감/아크릴물감, 마스킹 테이프, 박스 테이프
캔버스에 마스킹 테이프를 붙여주세요 마스킹 테이프가 붙지 않은 곳에 4가지 색상의 물감을 짜주세요. 물감이 짜져있는 캔버스를 지퍼백 안으로 넣어주세요 아이들이 지퍼백 속의 물감들을 누르고 문지르며 미술놀이를 하게 해주세요. 지퍼백을 가위로 잘라서 벗긴 후 물감이 살짝 말랐을 때 마스킹 테이프를 조심스럽게 뜯어주세요.
코로나19 이겨내는 3가지 놀이
방구석 육아꿀팁 [장려상] 수상작중부어린이집(이건희님)
오랜지 스윙 과자탑 쌓기 종이컵 레이스
코로나19 이겨내는 다양한 놀이
방구석 육아꿀팁 [장려상] 수상작서초더샵포레어린이집(김미경님)
물풍선 맞추기 휴지꽃 만들기 구름그림놀이
집콕 놀이터 만들기(응가놀이)
방구석 육아꿀팁 [장려상] 수상작천사랑어린이집(문소영)
<준비물>박스 한 면, 물티슈 캡, 아이스크림 작은 컵, 색종이, 가위 , 칼, 딱풀, 글루건
아이스크림 작은 컵에 글루건을 발라서 물티슈캡을 붙여서 변기통을 만들어주세요 더 재미있는 놀이를 위해서 색종이를 4장을 모아붙여서 동그랗게 오려주세요. 알록달록 변하는 물 색깔을 표현하기 위해 박스를 만들어 놓은 변기바닥 사이즈로 뚫어주세요 뚫어놓은 구멍으로 색종이가 보이도록 박스 뒷면에 이어 붙였던 색종이를 핀으로 고정시켜주세요 색종이가 빙글빙글 돌아가며 변기에 물 색깔이 보일 수 있게 해주세요 다양한 도구를 이용하여 화장실을 마음껏 꾸며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