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 Aug. 2014
지난호보기
아이 즐거워요

아이들의 피부에 로션을 발라주세요

글. (재)서울그린트러스트

공원놀이100은 다양성과 협동성, 자발성이라는 키워드로 어린이들이 공원에서 뛰어 놀며, 창의력과 친화력을 키울 수 있는 놀이 문화를 만들어가기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공원에서 노는 방법 100가지 중 <봄, 여름, 가을, 겨울> 4계절을 대표하는 다양한 놀이를 소개합니다.

 

공원에서 놀기 전에

To. 어린이들에게

“얘들아, 공원에서 놀자~”

To. 어른들에게

1. 어린이들이 스스로 놀 수 있게 도와주세요.
2. 놀이안내에 나와 있는 놀이와 방법은 공원에서 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한 정보제공용이지 정답은 아니에요.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세요.
3. 아이들이 노는 방법이 책이나 다른 친구들과 다르다고 해서 틀린 것이 아니라는 점을 기억하세요.
4. 놀이안내에 나와 있는 놀이 80개를 모두 좋아하지 않을 수 있어요. 아이가 좋아하는 놀이를 골라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5. 아이들이 즐겁게 놀았나요? 아이들의 경험을 다른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6. 놀이를 하기 위해 멀리 있는 공원을 일부러 찾아가지 않아도 되요. 가까운 공원에서 재미있게 할 수 있는 놀이가 많아요.
7. 아이들에게 적합한지, 안전한지는 함께하는 어른들이 판단해주세요. 그리고 아이들에게 놀기 전에 안전에 대해 주의를 주세요.
8. 어른들은 아이들 가까운 곳에서 바라보면서 안전하게 지켜주세요.
9. 옷이나 얼굴이 더러워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10. 어른들도 추억을 떠올리며 아이들과 함께 신나게 놀아보세요.

 

4계절 공원놀이

1. 개구리 알 찾기
개구리 알은 어떻게 생겼을까요? 낮은 연못에서 직접 찾아보아요~

준비물 양동이, 개구리 알을 건질 그물
TIP 개구리 알을 찾기에 좋은 계절은 봄이예요. 개구리 알들은 자신들이 살고 있는 물속을 좋아하니 관찰 후, 다시 연못에 놓아주세요.

2. 애벌레 키우기
애벌레는 몇 번의 탈바꿈을 통해 번데기가 되고 나비가 되지요. 애벌레를 나비로 키워보세요~

준비물 애벌레, 큰 플라스틱 통, 애벌레가 좋아하는 나뭇잎, 잔가지
TIP 애벌레는 먹는 잎이 정해져있어요. 애벌레가 있던 곳의 잎과 같은 잎을 찾아서 넣어주세요.

3. 텃밭에서 무지개색 샐러드 기르기
작은 텃밭에 여러 가지 색의 알록달록 꽃과 채소를 심어 키워보세요. 잘 키운 채소는 수확해서 맛있는 샐러드를 만들어 친구들과 나눠 먹어요. 채소에 자라고 있는 귀여운 애벌레와 무당벌레도 찾아보세요~

준비물 텃밭, 씨앗, 가드닝 도구
TIP 적당한 때에 알맞은 채소를 심고, 정성을 쏟아 키워야 해요.
주말농장
여름

1. 물총싸움
빈 페트병에 물을 채워 넣어서 물총을 만들어요.

준비물 물가, 패트병(다양한 모양의 통)

2. 물속 들여다보기
물속에 어떤 식물이 살고 있을까? 물속을 들여다 보세요~ 탁한 연못엔 다양한 생물이 살고 있어요. 약간의 물을 퍼서 수조에 담아 물속에 어떤 것들이 숨어있는지 찾아보세요~

준비물 패트병 2개, 가위, 테이프
TIP 깊은 물은 위험해요. 꼭 어른과 함께하세요. 다 관찰하고 난 뒤에는 다시 물속으로 돌려보내주는 것 잊지 마세요.
주말농장
가을

1. 떨어지는 나뭇잎잡기
바람에 날리는 나뭇잎이 바닥에 떨어지기 전에 잡아보세요~ 바람이 부는 방향을 잘 맞춰야 해요~

준비물 큰 잎이 가득한 나무 아래
TIP 일부러 나무를 흔들지 마세요.

2. 알록달록 낙엽으로 책커버 씌우기
가을에 물드는 알록달록 단풍잎을 모아, 세상에 하나뿐인 책표지를 만들어 보세요~

준비물 나뭇잎, 본드

3. 자연물로 숲속 곤충만들기
솔방울 열매들을 이용해 숲속에 사는 곤충을 만들어 보아요~

준비물 솔방울, 열매 등 자연물, 목공풀
TIP 바닥에 떨어진 것을 활용하세요.

4. 단풍잎 아트
단풍잎을 이용해 포토존을 만들거나, 나뭇잎 비를 날려 영화 속 주인공이 되어보세요~

준비물 단풍잎, 카메라
주말농장
겨울

1. 눈그림 그리기
알록달록 천연물감을 넣은 물총을 이용해서 하얀 눈에 그림을 그려보세요. 물감 그림뿐만 아니라, 눈을 자세히 관찰하고, 그려보는 것도 좋아요.

준비물 눈, 천연물감, 눈총

2. 눈사람 만들기
하얀 눈이 내린 후, 공원을 지킬 눈사람을 만들어 주세요~

준비물

3. 야생동물 먹이 달아주기
패트병, 우유팩 등 재활용 가능한 용기에 견과류, 쌀 등을 담아 야생동물을 위한 먹이를 달아주거나, 여러 가지 다양한 재료를 이용해 특별한 먹이를 만들어보세요. 새들을 위한 만찬 준비.

준비물 견과류 등 야생동물의 먹이로 활용 가능한 것, 재활용 용기.
주말농장

 

 

발행일 : 2016. 6. 15 | 전화 : 02-6360-6259 | 웹진 <아이사랑>은 두 달마다 우리 아이를 사랑하는 독자들과 만납니다.
Copyrights(c) 2009~2016 <웹진 아이사랑> All Rights Reserved. 웹진 아이사랑의 모든 콘텐츠에 대한 무단도용이나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