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 Aug. 2014
지난호보기
육아 탐구중

미세먼지로부터 우리 아이 지키기

미세먼지

아이들과 야외 활동하기 좋은 계절입니다. 꽃들이 만발한 아름다운 계절이지만 미세먼지라는 불청객으로 인해 마냥 즐겁지만은 않습니다. 바깥활동을 하다보면 눈과 목이 따갑고 호흡하기 불편하기도 합니다. 미세먼지, 황사 등 봄철 불청객들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먼지의 경우는 코를 풀거나 기관지에서 걸러낼 수 있지만 미세먼지는 일반 먼지 보다 크기가 훨씬 작아 호흡기를 통해 폐, 기관지 등에 침투해 인체에 무척 해롭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초)미세먼지를 1급 발암 물질로 지정했습니다. 특히 어린이와 노약자들에 더욱 심각하게 악영향을 줍니다.

미세먼지는 입자의 크기(직경)에 따라 10마이크로미터 이하(PM 10, 머리카락 크기의 1/6이하), 초미세먼지는 직경이 2.5마이크로미터 이하(PM 2.5, 머리카락 직경의 1/20~1/30)로 구분합니다. 가늘고 작은 먼지 입자로 사람의 폐포까지 깊숙하게 침투에 각종 호흡기 질환과 심혈관계 질환 등을 유발,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초미세먼지는 단순한 먼지가 아니라 납, 아황산가스 등 각종 유해 물질로 이뤄져 있어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는 봄철 황사 시즌에 주목을 받지만, 이젠 따로 계절이 없을 정도로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중국발 황사뿐만이 아니라 국내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도 한몫하고 있습니다. 겨울철 난방용 보일러, 배기가스, 건설현장, 도로의 먼지, 소각 등 인위적인 원인으로 발생하기도 하고 흙먼지, 식물의 꽃가루 등 자연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대기가 안정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오염 물질이 축적되어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반면 비가 내리거나 바람이 부는 날에는 미세먼지가 흩어지기 때문에 농도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 발생시 어린이, 천식환자, 심혈관질환자, 호흡기질환자 등은 외출을 자제해야 하며 부득이하게 외출할 경우 마스크를 착용하여 피해를 줄이도록 합니다.

 

미세먼지 높은 날 건강 수칙
가급적 실외활동 자제 - 대기오염이 높은 시간․장소 피하기(출․퇴근시간, 도로, 공장 등)
- 어린이집이나 학교는 실내 체육수업으로 대체 권고
- 미세먼지 흡입 증가를 막기 위해 외출시 활동량 줄이기
사용방법 숙지 후
올바른 마스크 이용
-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인증한 보건용 마스크(KF80, KF94, KF99 : 입자 차단 성능이 있어서 입자성 유해물질이나 감염원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할 목적으로 사용)를 이용하기
* 호흡기, 심혈관질환, 천식환자는 보건용 마스크 사용이 위험할 수 있으니 반드시 의사와 상의 후 사용
외출 후 깨끗이 씻기 - 외출 후 미세먼지가 실내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옷, 신발 깨끗이 털고 들어오기
- 손발, 얼굴 깨끗이 씻기
- 흐르는 물에 코 세척 자주 하기
물과 과일 충분히 섭취 - 물 충분히 마시기
- 과일과 채소 충분히 섭취하기
실내 공기오염 관리 - 요리시 초미세먼지가 급증하므로 환풍기 작동
- 청소기 대신 물걸레 사용하기
- 실내 흡연 금지
- 창문을 닫고 빨래는 실내에서 건조
참고 : 식품의약품안전처, 질병관리본부

 

미세먼지 예방, 면역력 높이는 음식
- 물을 자주 마시도록 합니다. 물은 기관지에 있는 미세먼지를 씻어내주고 점막의 습도 유지에도 효과적입니다.
해조류 - 미역, 김, 톳 등 해조류에는 독소 배출에 효과적인 칼륨이 풍부해 체내의 중금속이나 발암물질 등의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 기관지에 좋은 루테올린이 풍부해 폐 염증 완화와 가래나 기침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수세미 - 폐와 기관지의 열을 내리고 가래를 삭혀주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축농증, 비염 등의 질환에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미나리 -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알칼리성 채소로 혈액을 맑게 하고 해독작용이 뛰어납니다. 체내 중금속을 몸 밖으로 배출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배, 김, 미나리

 

미세먼지 정보 확인
대기오염도
실시간 공개 시스템
전국의 (초)미세먼지 오염도 측정치와 경보 발령 소식을 실시간으로 알려줍니다.
홈페이지 : www.airkorea.or.kr
우리동네 대기질 모바일앱 (스마트폰에서 ‘우리동네 대기질’ 앱을 다운받아 설치)
그 외 문자서비스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오존 등 대기오염경보가 발령되면 신속하게 문자로 발령 상황을 받아보는 서비스로 각 홈페이지에 접속해 신청하면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서울시 : 대기환경정보서비스 (http://cleanair.seoul.go.kr)
- 경기도 : 경기도대기오염정보센터 (http://air.gg.go.kr)
발행일 : 2016. 4. 6 | 전화 : 02-6360-6259 | 웹진 <아이사랑>은 두 달마다 우리 아이를 사랑하는 독자들과 만납니다.
Copyrights(c) 2009~2016 <웹진 아이사랑> All Rights Reserved. 웹진 아이사랑의 모든 콘텐츠에 대한 무단도용이나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