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진(아이사랑)
웹진(아이사랑) TOP
사회보장정보원
2018년 겨울 제53호

[웹진 아이사랑 제50호] 아이와 함께 - 아이들에 의한, 아이들을 위한, 아이들의 놀이터

아이와 함께

아이들에 의한, 아이들을 위한, 아이들의 놀이터

기적의 놀이터 - 시가모노 (사진출처. 순천SNS)

알록달록 화려한 색깔의 미끄럼틀, 그네, 시소, 고무매트 바닥. 동네 놀이터나 아파트 단지 내에 위치한 흔한 놀이터 풍경입니다. 안전만을 생각한 어른들의 편의에 의해 만들어진 놀이터에 아이들은 없고 정형화된 시설만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경우가 허다하지요. 신나야 할 공간이 지루하기만 합니다. 아이들은 떠나고 시설만 자리를 지킵니다.

이제 우리나라도 어린이들이 호기심을 채울 수 있고 자율성이 강조된 다양한 형태의 자연친화적인 놀이 공간들이 속속 생겨나고 있습니다. 인공적인 놀이기구를 최소화하고 아이들이 주도적으로 놀 수 있는,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놀이터들을 소개합니다.

 

시간 가는줄 모르고 노는, 순천시 기적의놀이터

기적의 놀이터 - 시가모노 (사진출처. 순천SNS)

놀이기구 없는 놀이터, 시민들과 놀이 이용자인 아이들이 직접 만든 참여형 놀이터인 ‘기적의놀이터’는 틀에 박힌 시설물 위주의 재미없는 놀이터를 돌이나 흙, 통나무 등 자연 소재를 주재료로 활용해 조성됐습니다. 놀이터의 주인인 아이들의 생각을 담아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면서 꿈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도록 재미있는 놀이터입니다.

기적의놀이터는 2016년 1호 ‘엉뚱발뚱’을 시작으로 2017년 2호 ‘작전을 시작하~지’에 이어 올해 3호 ‘시가모노’(시간 가는줄 모르고 노는)가 조성되었습니다.

기적의놀이터 1호 ‘엉뚱발뚱’은 놀이터에서 볼 수 있는 흔한 그네 시소 같은 놀이기구가 없습니다. 바위, 흙, 통나무 등 자연물과 주변 지형을 활용해 언덕, 동굴, 나무 그루터기로 자연스럽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2호 ‘작전을 시작하~지’는 자연소재 대신 스페이스 네트, 워터 슬라이드, 잔디 미끄럼틀, 바구니 그네 등 어린이들이 직접 설계에 참여한 놀이시설들로 도전과 모험정신을 기를 수 있도록 꾸며졌습니다.

3호 ‘시가모노’는 강청수변공원 넓은 부지에 짚라인, 다인그네, 그물놀이터가 들어서 있고 물놀이를 할 수 있는 바닥분수까지 설치돼 더운 여름철에 아이들이 놀기에 더할 나위 없겠네요.

기적의놀이터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전국의 수많은 기관 단체들이 방문할 정도라고 하니 아이와 함께 방문해 특별한 경험을 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1호 기적의놀이터 ‘엉뚱발뚱’ : 전남 순천시 연향동 1630
2호 기적의놀이터 ‘작전을 시작하~지’ : 전남 순천시 해룡면 신대리 2068-1
3호 기적의놀이터 ‘시가모노’ : 전남 순천시 서면 선평리 강청수변공원

 

서울시 창의어린이놀이터, 꿈틀

서울창의놀이터 (사진제공 : 서울시 공원녹지정책과)

모험과 도전을 경험하고 호기심이 자라는 놀이터, 모든 어린이가 차별 없이 어울려 노는 놀이터, 어디서나 쉽게 찾을 수 있고 동네의 가장 좋은 곳에 있는 놀이터, 환경친화적 재료를 사용하고 자연을 만날 수 있는 놀이터, 부모는 안심하고 어린이는 신나는 놀이터를 만들기 위해 서울시가 2015년부터 창의어린이놀이터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창의어린이놀이터는 현재 서울시 21개구에 71개소가 조성되었으며 올 연말까지 추가로 20개소가 조성됩니다.

창의어린이놀이터는 시설물 위주가 아닌 놀이활동 중심으로 재조명한 놀이터로 아이 스스로 놀이를 결정하고 다양한 놀이형태를 유도하는 자연재료를 사용하여 어린이의 감수성과 모험심을 자극하는 공간입니다. 계획에서 유지관리까지 지역주민이 디자인하고 참여하는 커뮤니케이션 놀이공간으로 여러 세대가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소통의 장이 되고 있습니다.

기존 놀이터가 대부분 인공포장으로 덮여있고 단순히 놀이기구를 모아놓은 반면 창의어린이놀이터는 아이 정서발달에 좋은 모래, 흙, 목재 등 자연재로로 만들어진 공간과 뛰어놀 수 있는 공간, 모험심을 유발하는 공간을 유기적으로 설치해 창의력과 감수성 발달에 도움을 주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자유로운 환경에서의 놀이는 상상력과 창조력의 원천이 되기도 합니다.

서울시 1호 모험놀이터, 창동 뚝딱뚝딱놀이터

창동 뚝딱뚝딱놀이터 (사진제공 : 뚝딱뚝딱놀이터 카페)

창동 뚝딱뚝딱놀이터는 서울시 창의어린이놀이터의 하나로 서울시 1호 모험놀이터입니다. 밧줄로 만들어진 다리로 한발 한발 내딛는 것만으로도 스릴 만점인 ‘버마다리’를 비롯, 나무로 만들어진 정글짐으로 밧줄을 잡고 올라가거나 밧줄 계단을 이용할 수 있는 ‘트리하우스’ 등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놀이기구들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모험놀이터는 기존 놀이터보다는 조금 위험해 보일 수도 있지만 어린이들이 위험을 감지하고 스스로를 조심해야 한다는 것을 몸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어린이들은 기존의 정형화된 미끄럼틀이나 그네를 타는 것보다 훨씬 재미있어합니다.

그밖에 개구리, 소금쟁이 등 수생식물을 관찰할 수 있는 생태연못과 맘대로 낙서하거나 그림 그릴 수 있도록 야외 칠판이 마련돼 있어 색다른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모험놀이터는 예약제로 운영됩니다.

· 오전 1타임 : 10시~11시 40분 / 오후 1타임 : 1시 20분~3시 / 오후 2타임 : 3시 20분~5시
· 타임당 예약 가능한 인원 : 20~30명 (인원 제한) ※ 예약인원이 없을시 연장 가능
· 가능한 요일 : 월~금 (토/매월공지, 일요일 자유개방)
· 예약 방법 : 인터넷 카페(뚝딱뚝딱 놀이터)에서 신청 ※ 일요일 및 예약가능일 이외의 날짜는 자유이용 가능
· 위치 : 서울시 도봉구 창동산 177-1 (지하철 1호선 녹천역 1번 출구 인근)
· 이용시간 :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토/별도 공지, 일 휴, 연중무휴)
· 입장료 : 무료
· 홈페이지 : cafe.naver.com/adventureplay
· 문의 : (02)994-7108

 

다양한 테마놀이터, 새만금 어린이랜드

새만금 어린이랜드 (사진제공 : 군산시 새만금 국제협력과)

새만금개발청에서 새만금지역에 올해 개장한 새만금 어린이랜드는 어린이들이 자연 생태 체험을 하며 뛰어놀고 학습과 휴식을 함께 취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새만금을 200분의 1로 축소해서 만든 생태 연못과 방조제를 형상화한 산책로를 조성해 새만금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생태 연못에는 다양한 수생 식물이 자라고 있어 수질정화는 물론 교육적인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공중으로 도약해 뛰어놀 수 있는 뜀놀이시설인 바운싱돔은 이곳을 찾는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시설입니다. 또한 넓은 부지에 퀵보드, 자전거, 인라인, 무선조종자통차를 이용할 수 있는 테마놀이마당이 있습니다.
그밖에 네트 놀이대, 비행기와 자동차 모형의 조합놀이대가 있는 어린이놀이터가 있고 그 외 콘크리트 박스 쉼터, 잔디광장, 화장실, 주차장 등 편의시설이 갖춰져 있습니다.

· 위치 : 전북 군산시 오식도동 841번지 일원(새만금 산업단지 홍보관 맞은 편)
· 운영기간 : 2018. 5. 19. ~ 2018. 11. 30.
· 운영시간 : 09:00 ~ 18:00 (바운싱돔 09:30~17:30)
※ 폭염, 폭우, 태풍 등 기상주의보 발효시 휴장 (우천 시 바운싱돔 미운행)

 

놀이와 생태학습, 휴식이 있는, 생태놀이터 ‘아이뜨락’

아이뜨락 (사진 출처 : 환경부 생태놀이터 사례집)

어린이들이 집 가까이에서 자연생태를 접할 수 있도록 흙, 물, 동식물 등 다양한 자연적 요소와 자연재료를 활용하여 놀이와 생태학습, 체험,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환경부가 조성한 자연생태공간입니다.

2014년부터 환경부의 공모사업으로 전국에 조성하기 시작한 아이뜨락 생태놀이터는 현재까지 73개가 조성됐습니다.

어린이들이 자연을 주제로 한 놀이와 체험을 통해 자연에 대에 경험하고 직접 보고 만지고 느낄 수 있어 정서적 안정과 감성, 창의성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지역의 특성에 따라 구릉지, 모래밭, 풀밭 등 지형을 활용한 자연형 공간은 물론 통나무, 목재블럭, 자갈, 흙, 물 등 자연소재를 이용해 체험놀이를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수목과 풀, 꽃들을 관찰하고 학습할 수 있고 나무그늘, 의자 등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웹진 정기구독 신청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네이버포스트
페이스북
사회보장정보 브리프
사회보장정보원 소식
웹진 정기구독 신청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네이버포스트
페이스북
사회보장정보 브리프사회보장정보원 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