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진(아이사랑)
웹진(아이사랑) TOP
사회보장정보원
2018년 겨울 제53호

[웹진 아이사랑 제49호] 아이와 함께 - 버려지는 자원에서 멋진 새활용 제품으로 변신

아이와 함께

버려지는 자원에서 멋진 새활용 제품으로 변신

광명업사이클아트센터

광명업사이클아트센터의 야외에 전시된 폐타이어와 폐자동차로 만든 벤치 (사진제공. 광명업사이클아트센터)

봄은 새로운 시작을 의미하는 계절이기도 합니다. 새 학기, 새내기, 갓 어린이집에 입학한 신입 원아, 움을 틔우는 싱그러운 새싹... 신입생들은 새로 장만한 옷을 입고 새 가방을 들고 설레기도 하지요^^ 가끔 새 옷이나 가방, 장난감에서 환경호르몬이 검출됐다는 언론 보도를 보며 물려 쓰기를 생활화한 우리 조상의 지혜를 엿보기도 합니다.

버려지는 물건들로 새 것보다 더 새롭고 독특한 물건들을 만들고 전시하는 곳들이 있습니다. 무심코 버렸던 생활 폐기물들로 만든 멋진 제품들을 보며 무조건 새 것만이 좋은 것은 아니라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호 웹진 아이사랑에서는 아이와 함께 다녀오면 좋을 만한 새활용(업사이클링)센터들을 소개합니다. 새활용은 쓰임을 다한 자원에 디자인과 활용 방법을 더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는 업사이클링의 순화어입니다.

* 업사이클은 '업그레이드'와 ‘리사이클’의 합성어로, 기존에 버려지던 제품을 단순히 재활용하는 차원에서 더 나아가 새로운 디자인과 기능을 더한 전혀 다른 새 제품으로 생산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 것을 말합니다.

사람이 생활하면서 혹은 생산, 소비의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할 수밖에 없는 폐기물은 지구환경을 오염시키고 결국 우리의 삶을 위협합니다. 쓰레기로 인식되던 소재들이 새활용제품으로 재탄생되는 과정을 보며 아이들과 자원의 가치에 대해 생각해보고 환경 보전과 절약에 대해서도 이야기 나눌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서울새활용플라자

서울새활용플라자

서울시에서 건립한 서울새활용플라자는 새활용 산업 육성과 문화 확산을 위한 거점공간이랍니다. 새활용에 대해 생소한 부모님은 물론 아이들이 새활용 제품이나 소재, 전시물들을 보며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있을 것입니다.

1층 전시관에서는 새활용을 ‘생산, 소비, 문화’ 3가지 분류로 구분하여 작가적 상상력이 합쳐진 독창적인 새활용 작품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지하 1층에는 새활용 소재를 공급해주는 이들과 필요한 이들을 연결시켜주는 ‘새활용 소재 은행’이 있어요. 새활용 소재와 전시된 소재로 만들어진 새활용 작품을 함께 볼 수 있답니다. 2층 새활용 소재 라이브러리에서는 가정 폐기물, 사업장 폐기물 등 200여 종의 새활용 소재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새활용플라자에는 새활용 기업들과 작가들의 스튜디오도 있습니다. 낡은 소방호스가 가방이 되고 버려진 자전거가 근사한 스탠드가 되는 놀라운 경험을 현장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교구도 눈에 띕니다. 아이들과 함께 제품들을 둘러보며 새활용의 가치를 느껴보세요.

정기현장학습 (20명 이하/ 7세 이상 가능)

버려지는 폐자원이 새로운 가치를 얻게 되는 자원순환의 흐름을 배워갈 수 있습니다.

- 화, 목, 금 / 서울새활용플라자
- 수 / 서울새활용플라자 + 아름다운가게

단체현장학습 (20명 이상 30명 이하 / 7세 이상 가능)

- 새활용과 재사용 이야기 (서울새활용플라자 + 아름다운가게)
- 새활용과 물재생 이야기 (서울새활용플라자 + 서울하수도과학관)
- 새활용과 재활용 이야기 (서울새활용플라자 + 서울도시금속회수센터)

* 서울새활용플라자의 전시물을 관람하기 위해서는 현장학습 예약하기를 한 후 관람 가능

· 개관시간 : 화~목, 일요일 10시~18시 / 금, 토요일 10시~19시
· 휴관 : 매주 월요일, 추석 당일
· 홈페이지 : www.seoulup.or.kr
· 주소 : 서울시 성동구 자동차시장길49
· 문의전화 : 02-2153-0400

 

광명업사이클아트센터

패션디자인 공모전 수상자들의 작품이 전시되고 있는 광명업사이클아트센터 (사진제공. 광명업사이클아트센터)

 

광명업사이클아트센터

광명시 자원회수시설의 홍보관 건물을 리모델링해 업사이클링 거점 공간으로 새롭게 개관한 곳입니다. 새활용제품 전시는 물론 교육, 체험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현재 ‘패션의 완성! 업사이클’ 전시가 진행중입니다. 업사이클 패션디자인 공모전 수상자들의 작품이 전시되고 있습니다. 지난 1월 리모델링 공사를 마쳐 더욱 쾌적한 환경에서 전시를 관람할 수 있습니다. 버려지는 자투리 천과 가죽, 현수막 등 소재를 이용한 패션 관련 다양한 제품들을 구경해보는 것도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어린이 참여가 가능한 교육 프로그램도 진행중이니 사전 신청 후 이용해 보는 것도 좋겠지요.

광명업사이클아트센터의 어린이 교육 프로그램 (6세 이상)

진달래꽃

미니액자 만들기

못 쓰는 자투리 나무로 카페 혹은 드레스룸 테마로 미니어처 액자를 만드는 어린이 업사이클 창의 교육 수업

- 일시 : 토요일 14:00/ 15:00 2회
- 참가비 : 15,000원(재료비 포함)

진달래꽃

병 조명

버려지는 천과 빈 병을 사용해 업사이클 조명 등을 제작하는 어린이 업사이클창의교육 강좌

- 일시 : 일요일 14:00/ 15:00 2회
- 참가비 : 10,000원(재료비 포함)

진달래꽃

가족 목공교실

버려지는 폐 나무나 폐 파레트를 이용하여 일상생활에서 사용이 가능한 소품을 가족이 협동하여 만드는 체험 프로그램

- 일시 : 2, 4주차 일요일 총 2회 수업
- 참가비 : 4인 가족 기준 25,000원 (재료비 포함)

· 홈페이지 : https://gmupcycle.modoo.at/
· 주소 : 경기도 광명시 가학동 27
· 문의전화 : 02-2680-6928
· 휴관일 : 매주 월요일
· 개관시간 : 10:00~18:00

웹진 정기구독 신청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네이버포스트
페이스북
사회보장정보 브리프
사회보장정보원 소식
웹진 정기구독 신청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네이버포스트
페이스북
사회보장정보 브리프사회보장정보원 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