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진(아이사랑)
웹진(아이사랑) TOP
사회보장정보원
2018년 겨울 제53호

[웹진 아이사랑 제46호] 아이와 함께 - 박물관이 재미있어요! 놀이와 교육을 한번에

아이와 함께

박물관이 재미있어요! 놀이와 교육을 한번에

아이와 함께 메인사진

박물관은 역사 유물만 전시되어 있어 아이들이 관람하기에 고리타분할 거라구요? 요즘 박물관들은 전시는 물론 아이들이 즐겁게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진화하고 있습니다. 과학관, 미술관을 옮겨 놓은 것 같은 멋진 박물관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체험으로 재미와 교육을 한번에 경험할 수 있는 박물관으로 아이와 함께 떠나보세요~

박물관 방문 전, 안전하고 쾌적한 체험을 위해서 서로 지켜야 할 안전 예절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세요. 다른 사람의 감상을 방해하지 않도록 조용한 목소리로 이야기를 나누고 뛰거나 낙서를 하지 않도록 하고 음식물 섭취도 안 된다는 점을 알려주어야겠지요.

박물관 마다 특별한 전시가 열리고 있으니 자세한 일정 및 참여 신청은 각 박물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후 방문하세요. 미리 온라인 예매를 하면 편하게 관람할 수 있습니다.

체험, 관람, 놀이를 함께 할 수 있는 박물관들을 소개합니다. 아이들이 박물관의 매력에 빠져 자주 가자고 조를지도 모르겠네요^^

 

쨍그랑 동전 만들기!
압인기 체험 [한국은행 화폐박물관]

박물관을 찾은 관람객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전시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가족들과 함께 이색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선생님들의 도움을 받아 유아들도 직접 체험할 수 있어 인기가 많답니다.

한국은행 화폐박물관
압인기 위조화폐식별기 나라경제 순환체험
사진제공 : 한국은행 화폐박물관
압인기
동전을 만들 때 사용하던 도구를 압인기라고 부릅니다. 금색, 은색의 금속판을 넣고 압인기를 돌려 직접 동전을 만들어 보아요.
위조화폐식별법
진짜와 가짜를 찾아라! 위/변조방지장치를 통해 위/변조 화폐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경제학습 - 경제게임
학습이라는 말이 어렵게 느껴지나요? 하지만 애니메이션으로 배우는 재미있는 경제교육 플래시가 준비되어 있답니다. 교육을 다 마쳤다면 경제지식을 쌓을 수 있는 경제게임에 참여해보세요.
나라경제 순환체험
단순히 교육을 듣는 것에서 벗어나 직접 주인공이 되어 나라경제가 어떻게 순환하는지 배울 수 있답니다.

이용안내

 

· 관람시간 : 화~일 오전 10시~ 오후 5시
· 휴관일 : 월요일, 설연휴 및 추석연휴, 12월29일~다음해 1월2일
· 입장료 : 무료 (체험 시 재료비를 지불할 수 있음)
· 문의 : 02-759-4881
·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남대문로 39
· 홈페이지 : http://museum.bok.or.kr

 

어린 화공이 되어 보아요.
전통문양 색칠 체험 [국립광주박물관 어린이체험관]

보고, 만지고, 느끼며 우리문화를 생생하게 체험하는 어린이체험관입니다. 국립광주박물관 어린이체험관에서는 자칫 어렵고 지루하게 느낄 수 있는 우리 역사 이야기를 스토리텔링과 체험을 통해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책과 사진으로만 봤던 역사 속 장소를 직접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국립광주박물관 어린이체험관
움집과 마을 눈 감고도 보여요 토기만들기
사진제공 : 국립광주박물관 어린이체험관
움집과 마을
청동기시대 사람들은 어떤 집에 살았을까요? 당시 당을 파고 지은 움집을 체험해보세요. 움집 안에서는 불을 피워 요리도 하고 추위도 막았어요.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살기 때문에 사냥, 농사, 집짓기, 물고기 잡기, 독 만들기 등 여러 가지 일을 나누어 했답니다.
전통문양 색칠체험 & 꿈꾸는 책방
우리고장에서 출토된 전통문양을 알록달록 색칠해 볼 수 있는 이색 체험장. 박물관과 관련된 책뿐만 아니라 위인, 백과, 과학, 역사, 동화, 문화 등 다양한 책들을 바로 바로 꺼내 읽을 수 있습니다. 흥미진진한 이야기 속에서 여러분들의 미래를 꿈꾸어 보세요.
눈 감고도 보여요, 감각과 느낌 체험
유물을 만져보고 들어보고 눈으로 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벽에 입체적으로 붙어있는 단추를 누르면 유물의 상세 설명을 바로 들을 수 있어요. 체험실에 있는 범종에 당좌문양, 유곽문양, 비천상 위에 종리를 올려놓고 색연필로 쓱싹~ 건탁도 해볼 수 있는 인기 체험관입니다.

이용안내

 

· 관람시간 : 평일(화~금) 오전 9시~오후 6시
· 휴관일 : 매년 1월 1일, 매주 월요일
· 입장료 : 무료 (친구, 가족들과 함께 자유롭게! 단체는 홈페이지에서 예약 신청)
· 문의 : 062-570-7048
· 주소 : 광주광역시 북구 하서로110(매곡동 430번지)
· 홈페이지 : http://gwangju.museum.go.kr

 

생생한 환경 문제 체험장
북극곰을 구하라! [고양어린이박물관]

어린이들이 부모와 함께 체험하며 느낄 수 있는 창의적인 놀이 체험공간입니다. 자연생태·문화예술이 다채롭게 전시되어 있어 어린이가 능동적이고 자율적으로 탐구할 수 있습니다. 야외활동을 즐기기에 안성맞춤인 푸른 정원과 자연채광의 건물 중앙에서는 하늘을 볼 수 있어 아이들이 새로운 형태의 건축물을 보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특히 36개월 미만 영유아를 위한 공간인 ‘아기숲’에서는 다양한 교구들을 이용, 신체발달 놀이, 감각놀이 등 다양한 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그 외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있으므로 아이가 좋아하는 교육에 참여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고양어린이박물관
건축놀이터 아이그루 애니스튜디오
사진제공 : 고양어린이박물관
놀라운 파란상자
배경에 맞는 의상을 입어보고 크로마킷을 체험해보는 교육프로그램으로 시간 내 현장 자율 참여 가능합니다. 참여비용 무료(입장료 별도)
다빈치그리드 만들기
건축물과 다리의 구조가 되는 다빈치그리드를 체험해보는 교육프로그램입니다. 기간은 7월 1일까지로 화, 목, 토에 진행됩니다. 현장 선착순 자율 참여이며 참여비용은 무료(입장료 별도)입니다.
북극곰을 구하라
북극곰 젠가 게임과 북극곰 활동지를 통해 환경문제를 고민해보는 교육프로그램입니다. 7월 2일까지 진행되며 현장 선착순 자율 참여가능하며 참여비용은 무료(입장료 별도)입니다.
나에게 권리가 있어요!
양성평등에 대해 손 인형극으로 이해하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7월 28일까지 목, 금요일에 진행되며 현장 선착순 자율 참여, 참여비용은 무료(입장료 별도)입니다.
노래하는 펭귄
팽귄 블록쌓기와 음률활동으로 환경보호에 대해 이해하는 교육프로그램입니다. 7월 13일까지 진행되며 화~목요일, 1일 2회, 5~7세 유아단체 25명 이하(사전 인터넷 접수), 참여비용은 무료입니다(입장료 별도).
일곱빛깔 동화세상
박물관 전시주제와 연계한 동화구연 교육프로그램으로 7월 26일까지 진행되며 매주 수요일, 36개월 미만 영아 동반 가족 10팀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사전 인터넷 접수를 해야 하며 36개월 미만 무료, 보호자 5,000원(입장료 포함)입니다.

이용안내

 

· 관람시간 : 오전 10시~오후 6시 (전시관람은 사전 예매를 해야 입장 가능)
· 휴관일 : 매주 월요일, 1월1일, 설날 당일, 추석당일
· 입장료 : 36개월 이상 5,000원/ 단체(어린이 20명 이상) 3,500원
· 문의 : 031-839-0300
· 주소 :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화중로 26
· 홈페이지 : http://goyangcm.or.kr

 

<박물관 이벤트 소식>

박물관 관련 행사도 진행중이네요. 아이와 함께 박물관을 방문하고 행사에 참여해 보세요. 아이와의 추억도 쌓고 상품권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셔서 박물관 방문 후 응모해 보세요~

2017 우리가족 박물관 탐방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전국 박물관·미술관과 함께 2017년 우리 가족 박물관 탐방 행사를 진행하고 있네요. 행사기간 동안 방문한 박물관·미술관에서 찍은 사진이나 후기를 홈페이지에 올리면 선물이 팡팡~

참여방법

 

① 가족 단위로 박물관, 미술관 방문, 관람 후 방문인증 사진, 후기 작성
② 탐방 홈페이지(tour.museum.go.kr)에 회원 등록 후 사진 및 후기 올림
③ 탐방 행사 종료 후 으뜸후기상, 多多후기상, 방방곡곡상, 多多탐방상 시상

상품 :   탐방 행사 종료 후 심사를 통해 선정된 가족에게 상장과 푸짐한 상품(10만~100만원 상당 문화상품권 증정(심사는 12월 예정)

탐방기간 :   2017.3.1.~11.30.

홈페이지 :   http://tour.museum.go.kr

고양어린이박물관의 <80일간의 GO고 여행!>
고양시 대표 박물관, 미술관, 테마파크 14곳을 80일 동안 자유롭게 탐험하GO! 스탬프 찍 GO!
입장료 최대 50% 할인, 무료체험 프로그램 제공, 80일간의 고고여행 기념품 제공 등 다채로운 혜택이 제공됩니다.

참여기관

 

고양어린이박물관 / 고양어울림누리 어울림극장 / 고양가와지볍씨박물관 / 국립여성사전시관 / 항공우주박물관 / 테마파크 ZOOZOO / 고양신한류홍보관 / 고양600년기념전시관 / 고양아람누리 아람미술관 / 한국예탁결제원 증권박물관 / 일산어린이천문대 / 고양문화원 / 원마운트 / 한화아쿠아플라넷 일산

행사기간 :   6월 7일~8월 25일까지

참여방법 :  14개 참여 기관 중 원하는 기관을 방문하여 리플릿이나 다운로드 받은 공식 앱에 인증 스탬프를 받습니다.
스탬프가 모일수록 즐거움이 커집니다. 스탬프 3개 이상부터 박물관 무료입장부터 뷔페 이용권까지~ 아이와 함께 즐거운 박물관 나들이도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 각 기관별 혜택은 80일간의 GO고!여행(6.7~8.25) 기간 동안만 적용
휴관일정, 운영시간 등 상세한 정보는 기관별 전화문의 및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고 참가하세요.

홈페이지 :   http://goyangcm.or.kr/program/Special_event/

웹진 정기구독 신청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네이버포스트
페이스북
사회보장정보 브리프
사회보장정보원 소식
웹진 정기구독 신청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네이버포스트
페이스북
사회보장정보 브리프사회보장정보원 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