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진 아이사랑 제45호] 육아 탐구중 - 신학기 적응, 이렇게 도와주세요!
“엄마, 나 어린이집 가기 싫어. 안가면 안돼?”
“나 엄마하고만 놀고 싶어, 어린이집 안 갈래.”
어린이집에서는 매년 3월이 되면 낯설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느라 영유아뿐만 아니라 부모들도 초긴장 상태가 되곤 합니다. 어린 영유아들이 엄마라는 안전 기지를 떠나 예측할 수 없는 낯선 상황에서 불안감을 호소할 때 이를 바라보는 부모의 마음도 불안해지기는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특히 어린이집에 처음 간 아이는 집이 아닌 낯선 환경에서 애착의 대상을 부모에서 교사로 확대시키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러한 적응 과정에서 영유아들은 견디기 힘든 불안감을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적응기간 동안 어린이집과 부모와의 원활한 연계와 적절한 지원을 통해 영유아에게 정서적 편안함을 제공하도록 노력한다면 아이는 부모와 헤어져서도 어린이집에서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며 편안하고 즐겁게 생활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적응기간의 아이들은 불안감을 느껴 이런 행동을 보일 수 있어요.
∙ 어린이집에 들어서면서 계속 울거나, 부정적인 이야기를 많이 함
∙ 등원 시간에 특별한 신체적 이상이 없는데도 계속 아프다고 함
∙ 교사를 거부하거나 반응을 보이지 않음
∙ 어린이집에서 제공되는 식사나 간식을 거부함
∙ 낮잠 시간에 심하게 울며 부모를 찾음
∙ 부모에게 심한 응석을 부리거나 자주 칭얼댐
∙ 새삼스럽게 대소변 실수, 젖병 찾기, 손가락 빨기 등의 행동을 함
적응기간에 보이는 이러한 행동들은 일시적 불안 증세이므로, 이런 행동을 보인다고 해서 부적응으로 쉽게 단정 지을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행동을 보일 경우, 자녀의 적응과정에서 나타나는 행동들을 자세히 관찰하고 담임교사와 의논하며 자녀의 요구를 세심하게 배려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적응기간은 영유아의 경험, 기질, 상황, 환경적 요인 등에 따라 개별적으로 다를 수 있으므로, 최대한 아이의 발달특성을 이해하고 안정적인 적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배려해 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안정적인 적응이란, 울지 않고 헤어지는 것은 물론 일상적 양육과 보육활동에 무리 없이 참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신입 원아뿐만 아니라 재원 원아들 또한 3월 신학기에는 보육실, 선생님, 일과가 바뀌기 때문에 새롭게 적응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모든 아이들에게 있어 새로운 것은 적응해야 하는 과제임을 기억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배려와 지원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어린이집에서는 영유아의 안정적인 적응을 돕기 위해 적응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적응프로그램은 부모와 함께 ‘오전 일과에 참여하기’를 시작으로 ‘점심식사’, ‘낮잠 자기’, ‘오후 일과 참여하기’로 점차 시간을 연장해 나갑니다. 부모와의 헤어짐도 5~10분을 시작으로 점차 헤어짐의 시간을 늘려가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이와 같이 영유아들은 정해진 일과를 반복적으로 경험하면서 어린이집 생활을 예측할 수 있게 되고, 이를 통해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 같은 과정은 부모와 교사의 집중적인 배려 속에서 최소 1주일 이상의 시간을 가지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며, 어린이집 환경, 영유아의 개별적 특성 및 가정환경 등에 따라 융통성 있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녀의 적응속도와 반응을 면밀히 관찰하고 담임교사와 의논하면서 어린이집 생활에 자연스럽게 적응해 나갈 수 있도록 배려해 주어야 합니다.
적응기간 부모님께서는 이렇게 자녀를 도와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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