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진(아이사랑)
웹진(아이사랑) TOP
사회보장정보원
2018년 겨울 제53호

[웹진 아이사랑 제49호] 우리어린이집을 소개합니다 - 멋진 아지트! 우리 교실은 우리 손으로 꾸며요~

우리어린이집을 소개합니다

부산 우리들어린이집

부산우리들어린이집 아이들

“커서 발레리나가 될 거예요. 이렇게 예쁜 머리를 하고 춤을 출 거예요.”
“전 가수가 될 거예요. 이 머리 예쁘죠?”

부산 우리들어린이집 만5세 겨울햇살반에서 한 무리의 아이들이 가발 만들기에 한창입니다. 원하는 모양이 될 때까지 정성스럽게 가위질을 하고 비즈를 붙입니다. 입술을 야무지게 오므리고 눈빛을 반짝이며 집중합니다.

 

영역별 교실 꾸미기로 다양한 역할 공부

어린이집 졸업식을 하루 앞둔 교실은 저마다 놀이에 열중한 아이들의 설렘과 열기가 가득합니다. 목욕탕, 미용실, 요리사 등 영역별로 꾸며진 교실에서 친구들과 신나게 역할놀이를 합니다. 겨울햇살반 교실은 다양한 영역들을 소재로 교실을 꾸며 언뜻 어수선해 보이면서도 나름 질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한쪽 벽면을 차지한 소품들은 각각의 영역들에 맞게 구획을 나눠 전시가 되어 있습니다.

겨울햇살반은 교실을 꾸밀 때 예쁜 소품을 구입하거나 보기 좋게 하기 위해 교사가 주도적으로 하지 않았습니다. 재활용품을 이용하고 집에서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가지고 와 아이들이 직접 만든 소품들로 활동영역에 맞게 교실을 구성한 점이 돋보입니다. 깔끔하고 세련되진 않지만 직접 꾸미고 활동을 하는지라 아이들의 애정도 남다릅니다.

부산우리들어린이집 내부

“교실이 어수선해 보일 수도 있지만 아이들이 수업중에 배우는 내용으로 직접 꾸며 더 좋아하고 교육적인 효과도 큽니다. 만들기뿐만 아니라 모든 영역에서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질서와 규칙을 지키도록 합니다. 이런 원칙은 평소 견학을 가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줄 세워 관람하지 않고 영역을 지정해주고 그 안에서 자유롭게 관람하도록 지도합니다.”

백령서 교사는 자유로움 속에서 창의성이 빛을 발한다는 신념으로 아이들에게 규칙은 지키도록 하고 최대한 자유를 줍니다. 영역별 꾸미기에서도 수업중 해당 주제에 대해 함께 자료를 찾되 아이들이 직접 꾸밀 수 있도록 돕고 아이들이 직접 만들기 어려운 부분만 도와줍니다.

 

역할놀이를 통해 사회성과 문제해결 능력 향상

“아이들은 영역별 꾸미기를 활용한 수업을 통해 직업에 대한 사실적인 개념을 알게 되면서 커서 하고 싶은 일, 좋아하는 일에 대해 이전보다 생각의 폭이 커집니다. 역할놀이를 준비하며 본인이 관심 갖고 있는 직업에 대해 여러 가지 자료를 찾아보고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또한 가정에서 가족 간의 역할분담에 대한 개념을 갖게 되고 또래간의 놀이에서도 양보, 협력, 배려, 나눔의 모습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또, 남자가 하는 일, 여자가 하는 일에 대한 통상적인 개념에서 벗어나 누구든 할 수 있는 일, 해보고 싶은 일이라는 확산적 개념을 갖게 됩니다.”

백 교사는 영역별 교실을 꾸미고 다양한 역할놀이를 하며 아이들이 한뼘 자랐다고 말합니다.

아이들은 자신이 속한 공간을 스스로 변화시켜 나가는 활동을 통해 흥미와 동기가 촉진되고, 공간을 재구성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표현력을 높이기도 합니다. 다른 사람의 역할을 해봄으로써 자신이나 타인의 행동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도 얻게 됩니다. 역할놀이는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는 공감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고 여러 문제에 맞닥뜨렸을 때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는 과정에서 사회성이 향상됩니다. 겨울햇살반 아이들이 창의성이 뛰어나고 활발하다는 원장님 이하 주위의 평가에 이유가 있었네요.

수정구청어린이집 내부 및 외관

 

‘아이들을 위한’ 아이들이 주인공인 어린이집

197명의 원아와 25명의 교직원이 함께 생활하는 우리들어린이집은 깔끔하고 세련된 외관과 정갈한 내부 시설, 탄탄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지역에서 아이들의 든든한 보금자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국공립어린이집 교사로 출발, 원장 등 32년 동안 보육에 종사한 이영옥 원장은 ‘아이들을 위한’ 어린이집을 만들기 위해 힘쓴다고 말합니다. 무엇보다 아이들이 몸과 마음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인성교육과 더불어 식단이며 안전 관리에 집중하고 누리과정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기본을 중시합니다. 다양한 프로젝트 수업과 유아행복연구소와 협업해 아동심리에 근거한 발표력 수업 등으로 표현력 향상을 돕습니다.

수정구청어린이집 내부 및 외관

 

부모님이 함께 참여하는 보육, ‘반상회’

이 원장은 영유아 교육에 있어서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부모가 참여하지 않으면 아이들의 근본적인 변화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부모님과 깊이있게 고민하고 해결책을 찾는 과정에 3~4일 만에 아이의 태도가 바뀌기도 하더군요. 또 요즘은 유아교육에 관한 공개된 정보들이 많은데 자신의 아이에게 효율적으로 활용하지 못하는 부모님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저희 어린이집에서는 부모님들과 정보 교류는 물론 교육에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반상회’를 운영합니다.”

수정구청어린이집 윤병옥원장

부산우리들어린이집
이영옥 원장

‘반상회’는 학기 초인 3~4월, 두 달에 걸쳐 부모님들이 어린이집을 방문해 같은 반 부모님들과 아이에 대한 대화를 나누고 의견을 주고받습니다. 한 달 후 개별 면접을 통해 아이의 변화와 부모님의 반응을 모니터링합니다. 부모교육이라기보다는 같은 반 부모들이 만나 또래아이를 키우는 이야기를 나누면서 그 나이대의 대표적인 행동 특성들을 알게 되고 내 아이만 그런 게 아니라는 안도감과 어린이집에 바라는 점 등을 허심탄회하게 나누는 자리입니다. 강의를 통한 부모교육보다 부모님들의 호응과 만족도가 높습니다.

원장의 오랜 보육 노하우, 아이들이 꿈을 키울 수 있도록 노력하는 교사, 부모님의 적극적인 참여는 아이들이 몸과 마음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겨울햇살반 아이들이 어린이집에서 자유롭게 상상하고 표현하며 아지트를 꾸몄던 경험은 더 크고 멋진 꿈을 꿀 수 있는 소중한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수정구청어린이집 윤병옥원장

우리들어린이집 백령서 선생님께 배워 보세요.

준비물

A4박스, 박스 안에 들어갈 만한 교재상자, 우드락, 시트지, 양면테이프, 유리테이프, 가위 등

수정구청어린이집 윤병옥원장

만드는 방법

① A4박스를 두 개씩 양면테이프와 유리테이프를 이용해서 붙인다.
(2단(4~5세)으로 할지 3단(6~7세)으로 할지는 아이들의 연령을 고려하여 결정함)

수정구청어린이집 윤병옥원장

② 두 개씩 붙여 놓은 것 가운데 부분에 양면테이프와 유리테이프로 붙인다.

수정구청어린이집 윤병옥원장수정구청어린이집 윤병옥원장

③ 기본상자가 완성되면 A4상자에 들어갈 만한 상자를 층별로 붙인다.

수정구청어린이집 윤병옥원장

④ 붙인 후 왼쪽, 오른쪽, 위쪽에 우드락을 붙여 조금 더 튼튼하게 만든다.

수정구청어린이집 윤병옥원장

⑤ 우드락을 붙이고 나서 원하는 색깔과 모양의 시트지로 붙인다. 이때, A4박스 안에 있는 상자도 같은 색깔과 모양의 시트지를 붙인다.

수정구청어린이집 윤병옥원장

⑥ 가스레인지는 똑같은 크기의 상자를 구해서 양면테이프로 붙이고 원하는 색깔과 모양의 시트지를 붙여서 시트지로 가스레인지의 불을 표현하거나 폐CD 위에 불모양 시트지를 붙여서 꾸미는 방법도 있다.

수정구청어린이집 윤병옥원장수정구청어린이집 윤병옥원장

* 만들기 팁

1. 평소에 사용하지 않는 재활용품들을 많이 모아 두시면 만들기 할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2. 사용하지 않는 상자를 A4박스 안에 넣을 때 아이들에게 신문지를 구겨서 상자 안에 가득 채워 넣을 수 있도록 하면 더 튼튼해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전체 시트지를 붙이는 것은 선생님이 해주시고 수납장 주변은 아이들이 다른 색깔의 시트지로 여러 가지 모양을 오려서 붙이도록 하면 아이들이 꾸민 수납장이라 더 좋아한답니다.
가스레인지를 만들 때도 아이들에게 시트지나 종이를 주고 꾸며볼 수 있도록 해도 좋습니다.
4. 소꿉놀이에 있는 플라스틱 주방용품보다 가정에서 사용하는 주방용품을 사용하면 더 실감나겠죠?

대부분 모든 재료는 재활용품으로 사용하면 되고, 가정과 연계하여 주방용품은 가정에서 사용하지 않는 주방용품을 모아서 세팅하면 됩니다.^^

 

<신청을 받습니다>

어린이집을 추천해주세요. 어린이집 원장님이나 선생님, 부모님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심사를 거쳐 해당 어린이집을 직접 취재해 <우리어린이집을 소개합니다>에 게재할 예정입니다.
'우리어린이집을 소개합니다'에 소개된 어린이집은 소정의 모바일문화상품권을 드립니다. 많은 추천 부탁드립니다.

( 접수마감: 2018년 5월 3일(목) | 접수메일 : ilove@i-love.or.kr | 신청양식 다운로드 )

 

웹진 정기구독 신청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네이버포스트
페이스북
사회보장정보 브리프
사회보장정보원 소식
웹진 정기구독 신청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네이버포스트
페이스북
사회보장정보 브리프사회보장정보원 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