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진(아이사랑)

[웹진 아이사랑 제63호] 우리 어린이집을 소개합니다

우리 어린이집을 소개합니다.
운김 공동체 '우리는 하나'
새우개하나어린이집 전경
새우개하나어린이집 전경
새우개하나어린이집은 2020년 7월 1일, 중랑구 신내동 새우개 마을에 개원한 신규 국공립 어린이집입니다.

종식을 알 수 없는 코로나19로 신입 원장뿐만 아니라 전국의 모든 어린이집 원장님들이 힘든 시기를 보내셨을 것입니다. 마침 서울시에서는 이 위기를 함께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공유어린이집 시범사업」 계획을 발표하였고, 인근에 위치한 열린꿈어린이집(국공립), 신내데시앙어린이집(민간), 우주어린이집(가정)이 뜻을 모아 ‘공동육아모델 어린이집’을 개발하는데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웹진 아이사랑을 통해 지역 어린이집 간 보육격차를 해소하고, 보육서비스 개선을 실현할 수 있는 공유어린이집의 노력을 전해드릴 수 있게 되길 바랍니다.

‘놀이’를 통해 성장하는 어린이집

먼저, 저희 새우개하나어린이집부터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코로나19 상황에서 개원하며 뜻하지 않은 우여곡절을 겪었지만 이를 통해 우리 원의 운영철학은 더욱 견고해졌습니다. 놀이를 잃어버린 우리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곳 ‘놀이를 통해 성장하는 어린이집’이 되겠다는 목표입니다. 애매모호한 특별활동을 지양하며 대신 연령별 특색 프로그램을 활성화하여 신체, 인성, 오감 등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연간계획안을 구성하여 영·유아의 흥미에 따라 자유롭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2세 특색프로그램 ‘애착놀이 2단계 등원맞이 GOGO!’
첫 공유 활동-놀잇감 챌린지(열린꿈 에어바운스→새우개하나)
지역주민과 함께 성장하는 어린이집

새우개 마을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도움이 되고자 일상생활 및 지역사회 활동으로 우리 동네 쓰레기 줍기, 어린이집 텃밭 작물 공유하기, 새우개 마을 알아보기 외에도 지역운영위 원과 함께 경로당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계획하여 함께 참여하는 시간을 마련하고자 지속적인 소통을 하고 있습니다.

운김이 있는 곳, “공유어린이집”

운김 공동체란, 여럿이 함께 일할 때 우러나오는 힘(기운)이라는 공동체명으로 함께 힘을 모아 지금의 힘든 시기를 이겨나가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습니다. 이렇게 운김 공동체는 매월 1회 이상 원장 등 교직원이 운영협의회에 모여 추진하는 활동의 진행과 추후 진행되는 부분에 대해 논의하고 그 결과를 현장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공유어린이집이란?

국공립·민간·가정어린이집을 하나의 공동체로 묶어
아이들을 함께 키우는 공동보육모델

이런 점이 좋아요!
  • 원아를 공동 모집하고, 각 어린이집이 보유한 교재와 교구를 공동 활용합니다.
  • 보육 프로그램과 현장학습도 함께 기획하고 운영합니다.
  • 야간이나 휴일에도 운영하는 어린이집에서 공유어린이집에 다니는 원아들을
    함께 보육합니다.
[출처] (보도자료) 서울시, 공동보육모델 ‘서울형 공유어린이집’ 8개 자치구에서 운영시작

저희 공동체의 대표적인 사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특히, 교사/부모 교육의 경우는 새우개하나어린이집의 위탁처인 서울시 사회서비스원의 배려로 법인에서 진행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교육의 주제 또한 교직원과 보호자님들이 원하는 맞춤 교육으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대표 사업
교사교육 교사 재능기부 및 보육의 질 개선을 위한 교육
성인 그림책을 이용한 교사 힐링프로그램
소나기(소중한 나의 그림책 이야기)
영·유아 교육 교실 챌린지(교구챌린지) 텃밭 및 배밭 공유
놀이터 공유, 특색프로그램 공유 등
부모 교육 부모 재능기부, 다문화 프로그램 등
서울시 사회서비스원(새우개하나어린이집 위탁체)에서 지원
지역네트워킹 지역사회 소상공인 지원(소규모 떡집 공동구매) 아름다운가게(영·유아 물품 기부) 등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연계하여 더불어 성장하는 계기를 마련
[월별 공동체 일정]
월별 공동체 일정
교사교육 부모참여
부모 재능기부 다문화 프로그램
9 * 상호작용-열림꿈 어린이집
* 자율장학-문제행동 관련 상호작용 방법
* 유아 미술
– 우주어린이집
-
10 * 성격유형검사(mbti)
- 교직원 상호이해, 협력 교육
* 유아 체육
- 새우개하나어린이집
* 터키 요리 체험활동
- 신네데시앙어린이집
11 * 컴퓨터 활용 교육(교사재능기부)
– zoom 활용, 동영상 제작, ppt 활용법
* 유아 댄스
- 새우개하나어린이집
* 미국 요리 체험활동
- 열린꿈어린이집
12 서울시사회서비스원 교사교육(교사전문성 향상 교육) - * 베트남요리체험활동
- 새우개하나어린이집
9 ~ 12 * 컴퓨터 활용 교육(교사재능기부)
- zoom 활용, 동영상 제작, ppt 활용법
* 유아 댄스
- 새우개하나어린이집
-
공동운영
공동운영
추석 ‘송편’
공동구매
교사 힐링프로그램
도서 공동구매
공동행사 -운김
언택트 그림잔치
크리스마스 영·유아 선물 공동구매 및
행사 공동진행
대근육 교재교구 구입 및 원내 교재교구 챌린지 놀이터, 차량, 외부텃밭, 주말농장(배) 공유
연령별 특색프로그램 공유
※ 상기 일정은 내부 사정으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공유어린이집 모임
(새우개하나어린이집 - 열린꿈어린이집 - 신내데시앙어린이집 - 우주어린이집)

이번 공유어린이집을 통해 국공립, 민간, 가정 어린이집들이 연합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도보이용권에 있는 각 유형의 어린이집들이 개별적으로 대응하기 보다는 하나의 공동체로 모여 부족한 것은 채우고 서로의 노하우는 나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우리 교직원들은 공동체 안에서 다양한 정보들을 공유해 최선의 보육프로그램을 연구하고 개발하겠습니다. 우리의 시작을 함께 응원해주세요.

본고는 집필자의 개인의견이며,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의 공식 입장이 아님을 밝힘

글 · 황성미 원장(새우개하나어린이집)
편집ㆍ웹진아이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