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진(아이사랑)

[웹진 아이사랑 제63호] 어린이집 운영의 달인되기

title.png
자주 묻는 입소대기신청
line_circle
  • box_girl
  • 안녕하세요,
    한국사회보장정보원 고객상담센터 김가영 팀장입니다.

    저희 센터에서는 보육 교직원님이나 보호자님께서 사용하시는 보육 시스템 등의 민원 처리를 도와 드리고 있습니다. 고객상담센터 ☎1566-3232 전화번호를 누르고 신호음이 울리면 안내에 따라 단축키 ①번을 눌러 주세요. 그럼 시스템 등 보육 관련 문의 사항을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어린이집 운영의 달인되기’를 통해 센터에 자주 접수되는 질문 중 입소대기 관련 사항을 쉽게 풀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입소대기신청 방법

  • pc

    PC 접속하는 방법

    인터넷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어린이집 ▷입소대기신청

    (https://www.childcare.go.kr)
  • phone

    모바일 접속하는 방법

    모바일APP 아이사랑 접속

CHECK 1

입소대기신청 시 동의 여부 3가지

  • ① 입소대기최초 신청 시 인증 동의

    현재 동의 완료 상태

  • ② 입소대기신청 안내 동의

    미동의

③ 개인정보활용 등 동의

미동의 ②, ③항목의 경우, 특정 어린이집 선택 신청 시 관련 안내를 드리고 있습니다.
이때 팝업형태로 발생하오니, 인터넷 주소창(url) 입력하는 근처, 팝업 설정 기능을 팝업을 [항상 보임]으로 설정하여
관련 동의를 하실 수 있습니다.

CHECK 2

공동인증서 미리 발급

입소대기아동 등록시 최초 1회는 공동인증서가 필요하니 미리 준비해주세요.
단, 공동인증서 발급이 어려운 경우, 어린이집에서도 아동등록이 가능하니 해당 어린이집으로 문의해주세요.
(2021.10.12 내용 정정)

CHECK 3

입소순서 결정 요소

입소대기신청 시 중요 체크 포인트는 입소순번인데요. 입소순위+점수+신청일에 따른 순번으로 결정됩니다. 따라서 현재일 기준 입소희망월이 미래인 경우 전체 아동들 중 순번이고, 현재일 기준 입소희망월이 과거인 경우 다음 달까지 입소 희망하는 아동들중 순번이 되는 것입니다. 또한, 입소순번 입소희망월이 미래인 경우 신청목록에서는 순번을 보여드리지 않습니다. 다만, 입소희망월에 관계없이 전체 순번을 보시려면 모바일 또는 PC에서 입소대기신청현황에서 입소대기 순번을 현재월로 수정하면 됩니다.

Q

입소대기신청을 했는데 어린이집에서는 아동 검색이 안돼요.

A

[필수탐색] 입소희망월, 포털(모바일) 입소대기현황 조회여부 입소대기신청현황에서 입소순번이 안 보이는 경우는 입소희망월이 (익월이상의) 미래월인 경우로어린이집에서 검색정보를 설정하셔야 합니다. 어린이집에서는 희망월이나 전체대기자 설정으로 조회 가능한 메뉴가 있습니다.

CHECK 4

입소대기 복구/연장/보류

  • 입소대기복구

    입소대기복구는 신청취소(삭제)후 3개월 이내만 가능합니다.

  • 입소대기연장

    어린이집 입소 후 타입소대기신청은 1주일 후 자동 삭제가 됩니다.
    단, 입소대기신청을 유지 희망 시 1주일이내 연장 가능합니다.

입소대기보류

입소대기신청을 했고 입소기대기신청 차례가 왔는데 다음에 아동을 보내겠다고 어린이집에 의사를 밝히면
‘입소대기신청보류’ 를 합니다. 이때, 입소대기신청은 잠시 멈춤상태가 되고 언제든지 어린이집에서 빈자리가 생겼을
때 보호자가 입소의사를 밝히면 입소대기보류가 해제되고 입소를 할 수 있습니다. 보류로 인하여 순번이 변동되지
않습니다. 참고로 입소대기 아동 중 보류상태가 된 지 1년 이상이 된다면 자동으로 보류해제가 됩니다.

CHECK 5

보육 나이 변경

입소대기순번은 나이에 따라 순번이 정해지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2세로 입소대기신청 시 2세반만 입소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자녀의 발달 상황을 고려하여 1세 아동들과 어울릴지, 2세 아동들과 어울릴지
미리 고민하시고 입소대기 보육 나이를 지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육 나이 변경은 지자체(시·군·구청)에서만 가능한데요. 입소대기신청 중인
어린이집에 요청을 하거나 관할 지자체에 입소대기 변경 요청을 하면 됩니다. 입소대기 보육나이 변경 시 신청 중인 다른 입소대기 건에 대해
보육나이가 모두 동일하게 변경됨을 유의하세요.

Q

보육만나이가 무엇인가요?

A

보육만나이는 아동의 실명인증을 통해 자동으로 부여되는 나이이며, 아래와 같습니다. 아동의 보육나이는 실명인증을 통해 자동으로 부여되고 있습니다. (아래의 정보는 2021년 3월 이후의 기준정보)

출생년도 보육나이 출생년도 보육나이
2015년도 만 5세 2016년도 만 4세
2017년도 만 3세 2018년도 만 2세
2019년도 만 1세 2020년도 이후 만 0세

어느 덧 하반기를 넘어가며 조금씩 신학기에 대한 문의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신학기입소대기는 매년 11월 1일 시작이 되지만 어린이집별
신학기모집요강 일정에 따라 운영적용이 되므로 ‘신학기 입소대상 어린이집’ 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19 등 힘든 보육 상황에서도 변함없이 아이들을 위해 애써주시는 보육교직원님과 보호자님께 깊은 존경의 마음을 전합니다.
앞으로도 저희 고객상담센터는 시스템을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신속, 정확 그리고 친절한 상담으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항상 보육교직원님들과 보호자님의 가정에 사랑과 행복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글·김가영 팀장(한국사회보장정보원 고객지원부)

편집·웹진아이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