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진(아이사랑)

[웹진 아이사랑 제57호] 아이와 함께

아이와 함께 몸도 마음도 건강한 실내놀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외부 활동이 어려운 시기입니다. 하지만 실내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놀이를 통해서
자칫 아이들이 느낄 수 있는 답답함,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해소하며 또 교육에도 도움이 되는 요소들을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이번 '아이와 함께'에서는 촉감, 리듬감, 상상력, 창의력 그리고 요즘 같은 위급한 시기에 대비할 수 있는 놀이까지 준비하여 보았습니다.
아이와 함께 즐거운 실내 놀이체험 시간을 가져보세요.
재미와 안전을 다잡은 칼라폼 놀이! 작은 스티로폼 알갱이를 이용한 만들기 재료, ‘칼라폼’으로 재미와 안전을 다 잡아보세요!
형형색색의 칼라폼을 조물조물하다보면 슝슝~ 비행기도 되고, 몽실몽실 구름도 만들어집니다.
미적 감각뿐만 아니라 아이들 손 근육 발달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요즘처럼 집 안에만 있어야하는 아이들의 스트레스 해소에도 제격입니다.
단, 아이의 성향에 따라 끈적거림을 불편해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준비물 : 칼라폼
슬라임 놀이 과학적 호기심을 갖게 된 아이라면, 슬라임 만들기 강추! 칼라폼 놀이에서 한 단계 올라가 볼까요? 촉감 자극을 극대화할 수 있는 ‘슬라임’은 미적 감각뿐만 아니라 소근육 및 인지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끈적끈적한 물풀에 몇 가지 재료만 섞으면 쫀득쫀득, 말캉 말캉, 쭉쭉 엿가락 처럼 늘어나는 슬라임을 만들 수 있는데요, ‘오도독 오도독 소리가 나는 슬라임’, ‘말랑말랑하거나 바삭바삭한 슬라임’ 등 사용되는 재료, 질감, 색깔 등에 따라 수십 가지, 수백 가지의 다양한 형태로 만들 수 있어요. 슬라임 놀이 전후로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어 피부로의 흡수를 막아주시고, 슬라임에 들어가는 붕사는 적당량을 넣어주고 안전성을 인증 받은 제품을 사용해주세요.

준비물 : 밀폐용기, 식용색소, 접착 테이프, 샴푸, 따뜻한 물, 옥수수 전분
패트병 악기놀이 오랜 시간 실내에서 생활하다 보면 활동량이 적어 무기력해질 수도 있는데요.
조금은 소란스러워도 좋으니 재활용 페트병을 하나 깨끗이 씻어 콩이나 쌀, 구슬 등을 넣어 악기를 만들어 보세요.
페트병 안에 무엇을 담느냐에 따라 다양한 소리를 내는 나만의 악기를 만들 수 있답니다.
그 동안 아이에게 생소했던 곡물의 이름도 알려주고 촉감을 만지며 이야기를 나누어 보세요.
자, 페트명 악기가 완성되셨나요?
같이 응원 구호도 외쳐 보아요. '대한민국~짝짝짝~짝짝'
엄마와 아빠, 형제 자매가 한 목소리로 구호를 외친다면 함께한다는 공감력과 리듬감도 익힐 수 있는 좋은 놀이랍니다.

준비물 : 페트병, 콩, 모래
그림수수께끼 퀴즈 다리가 네 개나 있지만 혼자 못 걷는 다리는? 사다리!!
어휘력과 상상력이 쑥쑥 커지는 그림수수께끼 놀이를 해볼까요? 간단한 질문하나로 아이에게 상상력을 불어 넣어주는 아주 훌륭한 놀이입니다.
사진이나 사물카드, 혹은 장난감을 상자나 주머니에 숨겨두고 아이에게 설명하여 맞추도록 하는 놀이인데요, 이 놀이를 통해서 새로운 것을 배우고 그 과정에서 끊임없이 대화를 나눔으로써 효과적인 교육 효과를 얻을 수 있답니다.
맞추는 수에 따라 맛난 간식이나 상품을 주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익숙해지면 역할을 바꾸어 해보세요.

준비물 : 사진, 장난감(기타 사물), 주머니
우리 집 약도 만들기! 아이의 건강과 안전이 중요한 시기입니다.
혹시라도 집을 잃어버리고 당황해 할 아이의 얼굴을 생각하면 마음이 아찔합니다.
이런 불의의 사고를 미리 방지할 수 있는 놀이를 해볼까요?
우리 동네의 곳곳을 방향어와 위치어로 나타내 볼 수 있는데요.
큰 건물부터 시작해 작은 건물까지 집 주변에 있는 것들을 이야기해보세요.
그곳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어떤 사람들을 만났는지도 나누어 봅니다.
자, 이제 큰 도화지에 색연필 등으로 그려 보거나, 잡지의 사진 등을 오려 우리 동네 약도를 만듭니다. 처음에는 생각이 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한쪽 벽에 도화지를 붙여 놓고 생각이 날 때마다 채워 넣어주세요.

준비물 : 준비물 : 큰 도화지와 크레용, 색연필, 잡지 사진이나 그림, 신문, 풀, 가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