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진(아이사랑)

[웹진 아이사랑 제56호] 현장 Talk Talk

꽃 꽃 꽃 꽃 꽃
현장 Talk Talk
원장님들께 드리는 감사의 마음

안녕하십니까
사회보장정보원 원장 임희택입니다.


우리나라의 미래인 어린 새싹들이 밝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한결같이 애쓰고 계신 어린이집 원장님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사회보장정보원은 보건복지부로부터 보육사업을 위탁받아
보육료의 지불관리, 어린이집 및 지자체의 행정업무를 지원하는

보육통합정보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원장님들께서 시스템을 보다 쉽고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도록 교육, 간담회, 그리고 상담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채널을 통해 현장의 의견을 청취하고
소통하여 지속적으로 시스템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2019년 한해 성과로는 크게 다음 4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보육 새학기 전환 업무 간소화(원스크린 활용)되었습니다. 새학기 전환에 따른 현장의 분주함을 줄여드렸다고 사료됩니다.

둘째,
거점어린이집을 활용한 끊임없는 현장과의 소통 및 기능개선을 추진하였으며 이를 통해 현장의 의견을 최단시간 내 시스템에 반영하는 성과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셋째,
다빈도 문의내용 분석을 통한 시스템 개선 과제를 도출(130개)하여 기능개선에 반영함으로써 현장에서 사용하는데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넷째,
현장지원단을 활용한 신규 어린이집 맞춤형 방문 컨설팅을 진행(91개소)하여 작년대비 현장지원을 강화하는 성과가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웹진 아이사랑을 통해 보육 현장의 고민과 부모님들과의 소통을 지원하고,

자주 묻는 시스템 사용법 동영상 매뉴얼 개편 및 신규 과정을 제작 배포하여

궁금하고 불편한 내용을 줄이고 문의에 대하여는 즉각적인 응답을 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보육통합정보시스템 업무편람을 배포(책자)하고 분기별로 현행화하여

시스템을 통해 게시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지역별 찾아가는 어린이집 간담회를 실시하는 등의 활동과 더불어

어린이집 원장님들의 많은 협조 덕분에 올해 우리원은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에서

4년 연속 "A등급" 기관으로 선정되는 큰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러한 결실은 어린이집 원장님들의 성원이 함께 한 결과이며,

본 서신을 통하여 원장님들께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2020년에는 보육지원체계개편에 따른 시스템 변경이 예정되어 있으며

거점어린이집 등 의견수렴 창구를 통한 끊임없는 현장과의 소통,

새학기 전환 전국 교육, 그리고 동영상 매뉴얼 및 업무편람 배포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시스템 사용에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더불어 퇴직 원장님의 노하우를 활용하여 신규 어린이집에 맞춤형 방문 컨설팅을 지원하는

보육분야 맞춤형 민간 일자리 창출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감으로써,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임을 적극 이행하고 교육이 필요한 어린이집에

더 많은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사회보장정보원은 앞으로도 시스템을 개선하고 업무절차를 간소화 하기 위해

한 발 더 다가가 현장의 다양한 의견에 귀기울이겠습니다.

 

전국의 원장님들과 함께 하는 좋은 파트너, 사회보장정보원에 대해서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격려, 그리고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원장님의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12월 15일
사회보장정보원장 임희택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