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진(아이사랑)
웹진(아이사랑) TOP
사회보장정보원
2018년 겨울 제53호

[웹진 아이사랑 제51호] 아이와 함께 - 그림책으로 세상을 만나요

아이와 함께

아이들에 의한, 아이들을 위한, 아이들의 놀이터

그림책은 아이들이 손쉽게 접할 수 있는 놀잇감이자 세상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교재입니다. 아이들은 엄마 아빠가 읽어주는 이야기를 듣고 그림을 보면서 맘껏 상상의 나래를 펼칩니다. 책 속에서 다양한 경험을 하며 즐거움을 느끼고, 주인공과 함께 깔깔거리며 웃기도 하고 슬픔에 공감하며 다양한 감정을 경험하고 그런 과정에서 정서적인 안정을 느낍니다.

그림책에는 아이가 일상생활 속에서 겪을 수 있는 문제들과 갈등 상황들이 담겨있습니다. 아이들은 그림책을 보며 비슷한 문제 상황에 처했을 때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깨우칩니다. 주인공을 통해 위안을 얻기도 하고, 세상으로 나가기 두려운 아이에게 한걸음 세상에 다가갈 수 있다는 용기를 주기도 합니다. 소심한 아이, 용기가 없는 아이 등 모든 아이들에게 위안을 줄 수 있는 그림책들을 소개합니다.
아이와 함께 그림책을 펼쳐보세요.

 

아이에게 공감과 용기를 주는 그림책

[마음아 안녕]

최숙희 글·그림 | 읽는곰

아이들은 마음속에 있는 말을 제대로 전하지 못합니다. 내 마음을 알기도 어려울뿐더러 그 마음을 표현하기는 더 힘들지요. 목소리가 작은 아이, 수줍어서 다른 사람에게 말 붙이기도 힘들어하는 아이에게 조금만 더 힘내서 마음을 표현해 보라고, 그러면 답답한 상황을 풀어갈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거라고 이야기합니다. 조금만 용기를 내어 표현해 보라고 다독입니다.

[수영장 가는 날]

염혜원 글·그림 | 창비

수영 수업을 받는 날만 되면 배가 아픈 아이, 수영장은 시끄럽고 미끄러운 데다 차갑고, 수업 모자는 너무 꽉 낍니다. 수영을 하기 싫은 이유가 차고도 넘칩니다.
주인공 여자아이가 수영을 배우기 시작하면서 느끼는 두려움과, 그것을 극복하고 마침내 수영 수업을 즐기게 되는 과정이 담겨 있습니다. 낯선 일 앞에서 느끼는 두려움을 이기는 데 필요한 것은 대단한 노력이나 재능이 아니라 작은 용기, 즐기려는 마음, 익숙해질 때까지 기다려 보는 인내심이라는 것을 일깨워줍니다.

[귀신 안녕]

이선미 글·그림 | 글로연

밤이 되면 아이는 꼼짝도 할 수가 없습니다. 귀신이 무서워 이불을 뒤집어 쓴 채 목이 말라도, 화장실에 가고 싶어도 꾹 참을 수밖에 없습니다. 매일 귀신을 겁내던 아이는 ‘잠깐! 나는 왜 귀신이 무섭지?’ 이유를 찾아 해결해 나갑니다. 뾰족한 귀신의 손톱을 깎아주고, 헝클어진 긴 머리를 양 갈래로 묶어주며 아이는 더 이상 귀신이 무섭지 않습니다.
자신을 움츠리게 만드는 존재에 대해 정면으로 마주하고 즐겁게 극복하는 주인공의 모습은 이 책을 읽는 아이들에게 무서움을 극복하는 하나의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런 개구리는 처음이야!]

올가 데 디오스 글·그림, 김정하 옮김 | 노란상상

자신이 사는 마을을 뒤덮은 회색 구름이 미세먼지라는 것을 알고 범인을 찾아 나선 눈이 세 개 달린 작지만 용감한 개구리가 있습니다. 공장을 향해 소리치고, 소리치고, 또 소리칩니다. 공장이 멈추도록 말이지요.
작은 개구리 한 마리가 세상을 바꾸기 위해 외치는 목소리를 한번 들어보세요. 누구든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모두가 행복해질 수 있도록 소리 내어 보자고 그림책은 이야기 합니다.

 

아이들을 위한 안전 그림책

[나는 아무나 따라가지 않아요!]

다그마 가이슬러 글·그림, 윤혜정 옮김 | 풀빛

‘처음 만나는 올바른 안전 교육’이라는 부제를 달고 아동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합니다. 면식범에 의한 아동 범죄를 예방하는 안전 교육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럴 땐 “위험해요!” 하는 거야]

황윤선, 황정임 글, 송수미 그림 | 노란돼지

빈번하게 일어나는 어린이 대상 안전사고 사례 13가지 상황을 간결하고 명확하게 표현해 아이들이 위험을 인지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무렇지도 않게 지나쳐버리는 상황에 대해, 무엇이 어떻게 위험한지 대상과 내용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안전 대장 리시토]

엘 에마토크리티코 글, 알베르토 바스케스 그림, 박나경 옮김 | 봄볕

명작 동화를 바탕으로 호기심 넘치는 아이들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안전생활 지침서입니다. 외출할 때 집안을 꼼꼼하게 돌아보는 것은 물론, 침대나 가구 안전, 그리고 낯선 사람을 만났을 때 등 어린이들이 지켜야 할 안전 수칙을 재미있게 알려줍니다.

[꼬마 요리사의 앗, 뜨거워! 과자 교실]

김용란 글, 윤지회 그림 | 문학동네

아이들이 좋아하는 과자를 만드는 과정을 통해 어린이 눈높이에 맞는 화상 안전 수칙을 보여주는 그림책입니다. 책 뒤 부록에는 화상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안전수칙이 담겨있어 교육용으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육아중인 어른들을 위한 책

[나는 흰 곰을 키워요]

우쓰미 노리코 글·그림, 김숙 옮김 | 스콜라

아이를 흰곰에 빗대어 엄마의 사랑을 그려낸 이 책은 아이와 어른 모두에게 그동안 잘 몰랐던 서로의 마음을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을 선물합니다. 부모님은 아직 자기 생각을 표현하는 데 서툰 아이의 입장을 헤아려 볼 수 있고, 흰곰에게서 자신의 모습을 본 아이는 부모님의 무한한 사랑을 되새겨 볼 것입니다. 아이와 함께 봐도 좋은 그림책입니다.

[그림책이 마음을 불러올 때]

이숙현 글 쓰고 마음 나눔 | 열린어린이

다양한 그림책을 통해 아이들을 만나고 엄마들과 함께 읽으며 나눈 경험들을 풀어낸 그림책 에세이입니다. 저자가 아이들에게 그림책을 읽어주며 함께 보고, 만지고, 느끼고, 생각하고, 경험하고, 온전히 자기만의 것으로 흡수할 수 있도록 이끌어준 기록입니다. 그림책 속에서 마주한 이야기들을 함께 풀어놓으며, 상처받은 이들을 감싸고 위로합니다.

[엄마, 나는 놀면서 자라요]

데보라 페인, 몰리 헬트, 린 브레넌, 마리앤 바튼 지음, 박선령 옮김 | 글담출판

‘아기랑 오늘은 뭐하고 놀까?’ 부모들의 고민을 해결해줍니다. 발달전문가 4명이 알려주는 0~36개월 월령별 발달놀이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아이의 월령과 발달에 따라 즐길 수 있는 놀이와 주의해야 할 사항, 함께 알아두면 좋은 발달상식과 팁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모든 아이들은 특별한 재능이 있다]

게랄트 휘터, 울리 하우저 글, 박정미 역 | 머스트비

독일 최고의 뇌과학자인 저자가 폭풍 성장하는 아이들의 두뇌를 뇌과학 분야에서 입증된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합니다. 저자는 아이들과 춤추고 노래하고 열광하라고 말합니다. ‘재능’은 잘 하는 것이 아니라 ‘행복’해 하는 것이라고. 인간은 행복함을 느낄 때 행복하기 위해서 창의적인 재능을 발현한다고 역설합니다.

 

웹진 정기구독 신청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네이버포스트
페이스북
사회보장정보 브리프
사회보장정보원 소식
웹진 정기구독 신청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네이버포스트
페이스북
사회보장정보 브리프사회보장정보원 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