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진(아이사랑)
웹진(아이사랑) TOP
사회보장정보원
2018년 겨울 제53호

[웹진 아이사랑 제48호] 현장 Talk Talk - 제3기 보육료 예탁은행 사회공헌기금

현장 Talk Talk

제3기 보육료 예탁은행 사회공헌기금

20개 육아종합지원센터의 장난감 및 도서구입에 지원

사회보장정보원에서는 제3기 보육료 예탁은행 사회공헌기금(6억원)을 지방육아종합지원센터의 「영유아 장난감 및 도서구입비」를 지원하였습니다.

본 사업은 보건복지부, 사회보장정보원,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가 함께 영유아에게 다양한 장난감과 교재 교구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을 지원하고 부모님들의 양육 부담을 줄이고자 추진되었습니다. 지난 10월, 선정심사위원회를 통해 총 20곳의 지방육아종합지원센터가 선정되었으며 센터당 3천만원의 기금이 지급되었습니다.

제3기 보육료 예탁은행 사회공헌기금 주요내용

◈ 지원대상 : 지방육아종합지원센터의 「영유아 장난감 및 도서구입비 지원」
◈ 지원조건 : 예산 부족으로 서비스 지원이 원활하지 않는 센터 20개소
◈ 지원금액 : 총 6억원 (센터당 3천만원)

2017년도 지역별 찾아가는 어린이집 간담회 개최

 

사회보장정보원에서는 어린이집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하여 지난 11.10~17일까지 서울, 부산, 광주, 경기 4개 권역에서 총 200여명의 어린이집 원장이 참여한 가운데 ‘지역별 찾아가는 어린이집 간담회’를 개최하였습니다. 간담회에서는 2017년 시스템 기능변경(예정)사항 안내, 자주 묻는 시스템 사용법 동영상 시연, 효율적인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행복해지는 관계기술’이라는 주제로 전문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4개 지역에서 시범운영결과, 참석자의 대다수가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간담회 정례화 및 확대 의견이 제안되었습니다. 2018년에는 찾아가는 어린이집 간담회를 확대·운영하여 어린이집과의 소통 강화를 통해 고객 만족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자주 묻는 시스템 사용법 동영상 매뉴얼 제작·배포

* 상담센터 문의 전 확인하시면 더 편리합니다.

사회보장정보원에서는 자주 묻는 시스템 사용법에 대한 문의를 줄이고, 시스템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자주 묻는 시스템 사용법 동영상 매뉴얼」13종을 제작하여 배포(예정)합니다.

13종의 자주 묻는 시스템 사용법은 ‘아이사랑 헬프데스크(1566-3232)’ 에 질의하신 내용을 분석하여 선정되었으며, 이해하기 쉽고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시스템 이용Tip, 자막을 추가하여 동영상 매뉴얼을 제작하였습니다.

자주 묻는 시스템 사용법 동영상 매뉴얼

구분 내용 배포일정
연도전환
(9)
보육교직원
(3)
보육교직원 임용신청 방법 완료
보육교직원 직위변경 방법
보육교직원 면직처리 방법
입소대기
(2)
신학기 입소확정아동 입소처리 방법 제작중
상시 입소확정아동 입소처리 방법
아동관리
(4)
아동 퇴소 처리 방법 완료
보육료 지원자격 변경 발생 시 조치 방법
아동 반배정 방법
보육교직원 반배정 방법
상시
(4)
긴급보육
(2)
긴급보육 이용시간 등록방법
보육료 지원자격 변경에 따른
긴급보육 이용시간 삭제방법
결제
(2)
결제 방법 '17.12월중
제작예정
결제 취소 방법

 

제3차 거점어린이집 간담회 개최

2017년도 지역별 찾아가는 어린이집 간담회 개최

 

12월 5일(화), 명동 L7호텔 빌라드샬롯 세미나홀에서 제3차 거점어린이집 간담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간담회는 보육사업 및 사회보장정보원 발전에 기여한 우수 거점어린이집에 대한 포상, 제4기 거점어린이집 운영결과를 설명드리고 제5기 거점어린이집 운영방향에 대한 의견수렴, 2017년 어린이집지원시스템 기능 변경사항(예정) 안내, 자주 묻는 시스템 사용법 동영상 시연, 기능개선 모니터링단 운영 등의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간담회를 통해 논의된 의견은 내부 검토를 통해 제5기 거점어린이집 운영계획 수립 시 활용될 예정입니다.

 

시스템 기능변경을 위한 고객의견수렴

사회보장정보원에서는 보육통합정보시스템을 더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교육, 간담회, 상담센터, 게시판 등을 통해 시스템 개선 의견을 수렴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한 발 더 다가가 현장의 다양한 의견에 귀기울이고 신속한 기능 변경과 안내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구분 기능변경(‘17.1~11월말) 비고
어린이집지원시스템 213건 목록조회
행정지원시스템 62건 목록조회

 

어린이집지원시스템 보육통합정보시스템 기능변경 213건 (‘17.1~11월말)

이렇게 바꿔주세요   이렇게 바뀌었습니다

① 입소대기 우선순위 증빙서류를 부모님이 직접 시스템으로 제출할 수 있게 해주세요!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에서 부모님이 직접 입소대기 관련 증빙서류를 제출(첨부파일 업로드)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② 전체 입소대기신청 이력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입소대기취소, 입소대기삭제, 보류 건 및 전체대기자 현황을 한 화면에서 조회할 수 있도록 입소대기 메뉴를 간소화 하였습니다.

기능 변경 계획 사항

보육료 결제 안내 문자내용 상세화

→ 결제 안내 문자에 이용한 보육서비스별* 결제금액이 포함 예정입니다 (`17.12)
* 종일, 맞춤형, 시간연장, 긴급보육, 24시간, 방과후보육료 등

기능 변경 요구 추진 사항 안내

Q. 모바일에서도 어린이집지원시스템 공지사항 등의 중요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해주세요.

A. 모바일에서 ‘공지사항’을 조회할 수 있도록 개선 예정입니다 (`18년 상반기)

Q. 어린이집지원시스템 접속유지시간(40분)을 늘려 주실 수 있나요?

A. 현재, 메뉴를 이동하거나 버튼 클릭하는 경우, 접속유지시간이 연장(40분으로 변경)됩니다.
* 접속유지시간을 40분 이상으로 확대는 보안정책 저촉 여부 등 추가 검토가 필요한 사항입니다.

 

행정지원시스템 보육통합정보시스템 기능변경 62건 (‘17.1~11월말)

이렇게 바꿔주세요   이렇게 바뀌었습니다

① 업무연락 수신인 선택 시

읍면동으로 검색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업무연락 수신인 검색 조건에 읍면동을 추가하였습니다.

 

② 공공형어린이집 운영비 지급승인 취소 기능을 추가해주세요!

보조금 지급승인 메뉴에서 공공형어린이집 운영비 지급승인을

취소할 수 있도록 반려기능(버튼)을 추가하였습니다.

기능 변경 계획 사항

정보공시의 어린이집 현원 산정기준 변경

→ 시간제보육아동이 현원에 포함되도록 변경 예정입니다. (`17.12)

기능 변경 요구 추진 사항 안내

Q. 업무연락 발송시 수신자들을 그룹으로 지정하여 추후 업무연락 발송 시 수신자로 발송할 수 있는 기능을 만들어 주세요.

A. 업무연락에서 보낸 업무연락 재발송, 보낸 업무연락의 수신자 그룹 지정기능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18년 상반기)

Q. 시군구에서 보육교직원 보수교육 승인 후, 신청취소시 보수교육 담당자 취소사실을 알기 어렵습니다. 개선 부탁드립니다.

A. 시군구에서 보수교육 승인 전 취소는 ‘취소’, 승인 후 취소는 ‘포기’로 조회될 수 있도록 개선하겠습니다. (`18년 상반기)

웹진 정기구독 신청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네이버포스트
페이스북
사회보장정보 브리프
사회보장정보원 소식
웹진 정기구독 신청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네이버포스트
페이스북
사회보장정보 브리프사회보장정보원 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