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진(아이사랑)
웹진(아이사랑) TOP
사회보장정보원
2018년 겨울 제53호

[웹진 아이사랑 제45호] 어린이집 운영의 달인되기 - 올해 어린이집 연도전환 무엇이 달라지나?

어린이집 운영의 달인되기

올해 어린이집 연도전환 무엇이 달라지나?

연도전환 교육 현장

지난 2월 16일 2시 서울 강북문화예술회관에서는 서울, 경기 지역 어린이집 원장님들을 대상으로 어린이집 연도전환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교육이 시작되기도 전에 600여 석의 좌석이 전부 채워졌습니다. 이미 오전에 같은 장소에서 열린 교육에도 600여 분의 원장님들이 다녀가신 터입니다. 추운 날씨에도 그 열기가 뜨겁습니다.

이번 교육은 어린이집 원장님들을 대상으로 연도전환과 관련된 어린이집시스템 변경 사항에 대해 정확한 업무처리 방법을 사전에 교육하여 원활한 업무추진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보건복지부와 사회보장정보원 주최로 열린 ‘2017년 보육통합정보시스템 연도전환 교육’은 전국에서 권역별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현장 교육에서는 모든 아이에게 양질의 교육과 돌봄서비스를 수요자에게 차질 없이 전달하기 위하여 2017년 주요 변경사항과 보육통합정보시스템 연도전환 매뉴얼지침, 기준, 시스템 등을 변경하는 연도전환 처리방법을 상세하게 설명했습니다.
불가피하게 행정처리가 필요한 내용에 대해 정확한 업무처리방법을 미리 안내하여 연도전환에 따른 업무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마련된 이날 교육은 참여 원장님들의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17년 주요 변경사항 설명

‘17년 주요 변경사항을 살펴보면 크게 보육교직원 인건비 지원, 누리과정보조금 지원기준이 변경되었습니다.

보육교직원 인건비는 국공립, 법인어린이집 등 보육교직원 인건비 국고지원을 받는 어린이집(정부지원어린이집)의 원장이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한 인건비지원 기준에 따라 지급하되, 지방자치단체에서 별도 지급하는 교사처우개선비 등은 부가적으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현재 보육통합정보시스템에 적용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지원금 규모를 살펴보면 올해는 장애전담교사 인건비지원금이 1,428천원으로 48천원 인상, 국비지원·누리과정 보조교사 지원금이 811천원으로 27천원이 인상되었습니다. 24시간·시간연장반은 1,279천원으로 43천원이 인상되었으며, 시간연장반의 근무수당지원은 424천원으로 14천원 인상 되는 등 보육교직원 인건비가 전년대비 3.5% 인상되었습니다.

0~2세 영아반 담임교사에게 지급되는 교사근무환경개선비는 전년 월 20만원에서 올해 22만원으로 인상되었습니다. 인가받은 어린이집 및 육아종합지원센터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및 특수교사에게 지급합니다. 반을 맡고 있는 담임교사로서 실제 월 15일 이상 근무한 사람이 기준입니다.
시간연장형 교사, 방과후 교사, 24시간 교사, 어린이집에서 직접 채용한 대체교사도 기준을 충족하면 지원 가능합니다. 육아종합지원센터에 채용된 대체교사로서 월 15일 이상 어린이집에 근무한 사람도 지원 대상입니다.

누리과정보조금에도 변화가 있습니다. 영·유아 혼합반 누리과정 처우개선비가 월 20만원에서 22만원으로 인상되었습니다.
만 3,4,5세만으로 구성된 독립반 또는 혼합반 담당 교사에게는 월 30만원이 지원되고 있습니다. 만2~3세 혼합반 또는 만2세-유아 혼합반은 누리과정 지원 자격 아동을 반드시 1명 이상 포함하여 반을 구성한 경우 담당교사에게 월 22만원을 지원합니다. 누리과정을 운영하는 만3~5세 장애아반의 경우 만3~5세 누리과정 자격 장애아 1명은 월 22만원, 2명 이상은 월 30만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올해 누리과정 보조교사의 인건비 상한연령이 60세로 변경되었습니다. 이는 신규 또는 재계약 보조교사에 대해 적용됩니다.

어린이집 각종 시기별 조치사항 안내

17년 주요 변경사항에 대한 자세한 안내에 이어 수납액 등록, 이용현황 확정 등 각 시기별 업무 일정 설명으로 이어졌습니다. 제 시기에 업무 완료를 해야 함을 재차 강조합니다.

이날 교육에서는 한국보육진흥원에서 재무회계규칙 개정사항에 대해 안내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현장에서는 올해 연도전환시 변경되는 사항 외에도 원장들이 궁금한 사항에 대해 질문과 답이 이어졌습니다.

교육에 참가한 신명자 도담어린이집 원장은 “교육비, 각종 지원금 등을 받는 게 어린이집으로서는 아주 중요하다”며 “시스템에 자주 접속하지 않기 때문에 할 때마다 헷갈리고 특히 연도전환은 1년에 한 번 하는 거라 더 조심스러운데 직접 찾아와 설명을 들으니 바뀐 부분을 명확히 알 수 있었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연도전환에 대한 설명과 시스템에서의 업무처리 절차에 대한 자세한 안내 등 전체 교육이 끝나자 원장님들은 각자의 어린이집 상황에 따른 질문을 쏟아냈습니다. 각각의 질문에 대한 답을 제시하고 개인 정보보호를 위해 공인인증서 관리를 철저히 할 것을 다시 한번 당부하며 설명회를 마쳤습니다.

웹진 정기구독 신청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네이버포스트
페이스북
사회보장정보 브리프
사회보장정보원 소식
웹진 정기구독 신청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네이버포스트
페이스북
사회보장정보 브리프사회보장정보원 소식